메뉴 건너뛰기

close

 
환경운동연합이 7일 공개한 21대 총선 '반환경후보' 분포도.
 환경운동연합이 7일 공개한 21대 총선 "반환경후보" 분포도.
ⓒ 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환경운동연합이 21대 총선을 앞두고 37명의 '반환경 후보'를 선정해 7일 발표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번 '반환경 후보' 명단 선정 기준으로 ▲ 20대 국회 반환경 의원(2019. 12. 13) ▲ 20대 총선 낙천 인사(2016. 3. 9) ▲ 19대 국회 반환경의원 선정 명단 발표자료(2016. 2. 23) ▲ 4대강 사업 찬동인사 인명사전(2011. 9. 19) 등을 반영해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들이 공개한 '반환경후보'는 미래통합당 소속이 26명으로 가장 많다. 구체적인 후보 명단으로는 강승규(서울 마포구갑), 김동완(충남 당진시), 김삼화(서울 중랑갑), 김상훈(대구 서구), 김희국(경북 군위군의성군청송군영덕군), 박덕흠(충북 보은군옥천군영동군괴산군), 송석준(경기 이천시), 심재철(경기 안양시동안구을), 안상수(인천 동구미추홀구을), 오세훈(서울 광진구을), 윤한홍(경남 창원시마산회원구), 이강후(강원 원주시을), 이노근(서울 노원구갑), 이장우(대전 동구), 이종배(충북 충주시), 이채익(울산 남구갑), 이학재(인천 서구갑), 임이자(경북 상주시문경시), 정우택(충북 청주시흥덕구), 정유섭(인천 부평구갑), 정진석(충남 공주시부여군청양군), 조해진(경남 밀양시의령군함안군창녕군), 주호영(대구 수성구갑), 진수희(서울 중구성동구갑), 함진규(경기 시흥시갑), 홍문표(충남 홍성군예산군) 후보 등이다.

또한 우리공화당 후보는 이주천(부산 사상구), 조원진(대구 달서구병) 후보 등 2명이고, 더불어민주당은 임종성(경기 광주시을), 미래한국당은 정운천(비례), 민생당은 김동철(광주 광산구갑) 후보 등 각각 1명씩이다.

무소속은 6명으로 곽대훈(대구 달서구갑), 권선동(강원 강릉시), 김태호(경남 산청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 이한성(경북 상주시문경시), 이현재(경기 하남시), 홍준표(대구 수성구을) 후보 등이다.

"강원도 산불은 탈원전 탓" 주장한 후보는?

환경운동연합은 반환경후보를 분야별로도 정리해 발표했다. '에너지 분야 반환경후보'는 총 13명(타 분야 중복 포함)이 선정됐다. 그 중 이채익 미래통합당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졸속 원전정책 진상규명 및 대책마련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탈원전 정책 폐기'를 주장했다고 이들은 밝혔다.

특히 이 후보는 20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강원도 산불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발언하면서 '기승전 탈원전 탓' 논리의 가짜뉴스를 유포한 바 있다고 이들은 밝혔다.

뿐만 아니라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를 공론화하기도 했다고 반환경후보 선정이유를 설명했다.
'물순환 분야 반환경후보'는 총 25명(타 분야 중복 포함)이 선정됐다. 이들은 주로 '4대강사업에 대한 왜곡된 주장' 및 '복원'에 반대하고 있다는 게 선정이유다. 특히, 정진석 미래통합당 후보는 '자유한국당 4대강 보파괴저지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서 4대강 자연성 회복을 막기 위해 하천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는 등 전방위적인 활동에 앞장서왔다고 선정이유를 밝혔다.

'국토 분야 반환경후보'는 총 2명(타 분야 중복 포함)으로, 그 중 김동철 민생당 후보는 20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할 당시 설악산 케이블카 관련 환경정책평가원의 협의의견 및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의 부동의 결정에 대한 번복을 요구하며 '적어도 환경부가 환경만 생각하지 말고, 그렇지 않아도 지금 경제가 어렵다고 난리인데...'라고 발언하는 등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이 선정이유라고 밝혔다.

최준호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21대 국회가 또다시 탈원전, 4대강 등 환경 현안을 정쟁화하고, 지역 개발사업에 몰두하는 상황이 매우 우려된다"며 "국회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국토 보전에 앞장설 수 있도록 시민들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환경운동연합이 공개한 반환경후보 정당별 명단 및 후보별 선정이유다.
 
환경운동연합이 7일 공개한 '반환경후보' 정당별 명단 및 선정이유.
 환경운동연합이 7일 공개한 "반환경후보" 정당별 명단 및 선정이유.
ⓒ 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태그:#반환경후보, #4.15총선, #환경운동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