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 예산군 덕산면 대치리 주민들이 세탁공장을 반대하며 공사현장에 펼침막을 내걸었다.
 충남 예산군 덕산면 대치리 주민들이 세탁공장을 반대하며 공사현장에 펼침막을 내걸었다.
ⓒ <무한정보> 김수로

관련사진보기


충남 예산군 덕산면 대치리에 들어서는 '세탁공장'을 둘러싼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주민들은 인근 대치천과 지하수 오염 등을 우려하며 강하게 반대하는 반면, 사업주는 허가를 받아 기초공사까지 마무리한 만큼 추가로 정화시설을 설치해 건축하겠다는 입장이다.

예산군 등에 따르면 해당공장은 숙박업소에서 사용한 수건과 이불 등을 세탁해주는 업체로, 행정에 신고한 1일 폐수배출량은 40여톤이다. 부지면적 611㎡(185평)에 건물 2~3층 규모며, 지난해 10월 건축허가를 받고 지난달 착공했다.

예산군은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이장 등 마을대표 8명과 사업주, 주무부서인 도시재생과·환경과 관계자, 임애민·유영배 군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3월 31일 덕산면행정복지센터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대치2리 이승규 총무는 이날 "우리마을은 2005년 환경시범마을로 선정돼 자체적으로 환경보전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축사도 없을 만큼 청정하게 관리하는 지역"이라며 "주민 대부분이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는 상황에서 사업주 1~2명을 위해 수백명이 오염수를 먹을 순 없다. 생존권과 관련된 문제"라고 강조했다.

공장부지 바로 건너편에 살고 있다는 이명숙씨는 "군 대표관광지인 덕산온천으로 향하는 대치천 상류에 공장을 짓는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아무리 폐수를 정화한다 해도 화학물질이 남을 수 있는데, 그게 누적돼 다음세대에서 피해가 발생한다면 책임질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공장이 들어선다는 사실을 불과 열흘 전에 알았다. 군이 허가를 내주기 전 최소한 이장 등 마을대표들에게 알리고 의논해야 했다"며 "지금이라도 허가를 취소하라. 그렇지 않으면 공사를 중단할 때까지 결사반대할 것"이라는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사업주는 이와 관련해 "우리공장은 1~2차례 사용한 수건 등을 세탁하기 때문에 오염도가 낮은 편이다. 생분해도가 100%인 세제를 사용하고, 사용한 물은 방류하기 전 미생물처리할 것이다.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필터·활성탄 2개 여과시설도 추가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예산군 관계자는 "국토계획법이나 물환경관리법 등 관련 법규에 저촉되는 사항이 없어 허가취소는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폐수배출은 주민들이 당연히 우려할 수 있는 사안이다. 갈등이 원만히 해결되도록 적극 중재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실적으로 허가를 내주는 모든 건축물에 대해 주민들과 의논하긴 어려운 점이 있다. 앞으로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은 좀 더 신경쓰겠다"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 예산군에서 발행되는 <무한정보>에서 취재한 기사입니다.


태그:#세탁공장, #폐수배출, #오염여과시설, #예산군, #청정마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