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윤기 정의당 대전 유성구을 후보(자료사진).
 김윤기 정의당 대전 유성구을 후보(자료사진).
ⓒ 김윤기

관련사진보기

 
정의당 김윤기 대전유성구을 후보가 제주4.3항쟁 72주년을 맞아 4.3희생자의 명예회복을 위해 '4.3특별법 개정안' 국회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4.3을 '폭동'이라고 모독한 미래한국당 정경희 비례대표 후보의 사퇴를 촉구했다.

김 후보는 3일 특별 성명을 통해 "오늘은 제주 4.3. 항쟁 72년째를 맞는 날이다. 억울하게 희생된 영령들과, 통곡의 세월을 견뎌 오신 유족들께 큰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며 "저는 4.3희생자들의 명예회복과 유족의 원통함을 달래기 위해 4.3 특별법 개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 4.3의 진실은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역사"라며 "항쟁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4.3을 '폭동'이라고 지칭해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인물이 공당의 비례후보가 되는 것이 현실"이라고 개탄했다.

그는 또 "미래한국당 정경희 후보는 즉각 사퇴해야 하며, 미래통합당도 그런 인사를 위성정당에 공천해준 것에 책임을 지고 유족들께 사과해야 한다"면서 "4.3을 모독하는 정치세력은 대한민국에서 정치를 할 자격이 없다"고 촉구했다.

정경희 후보는 박근혜 정부 당시 국사편찬위원을 지냈으며, 2015년 '한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책을 썼다. 그는 이 책에서 "제주 4.3 사건은 남로당이 주도한 좌익세력의 활동으로 인해 일어난 사건이었다. 도민들이 궐기한 게 아니라 제주도의 공산주의 세력이 대한민국의 건국에 저항해 일으킨 무장반란이다"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그러면서 "4.3 항쟁의 진상은 온전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최근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에서 발간한 '제주4·3사건 추가진상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미신고 희생자도 1200여명이나 된다"며 "누가 어떤 이유로 그 같은 잔혹한 대규모 양민학살을 주도했는지도 여전히 역사 속에 은폐되어 있다. 4.3사건에 대한 미군정의 책임을 묻고 사과를 받아내는 것도 과제로 남아있다"고 밝혔다.

이어 "4.3 항쟁의 진상을 밝히고 희생되신 분들의 명예를 되찾아드리는 것은 후손된 우리의 책임이자 도리"라며 "오랜 세월 고통 받으신 유족들께 국가가 마땅한 피해 배·보상을 해드리는 것도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군사재판 무효화를 통한 희생자 명예회복 ▲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배·보상 등을 내용으로 한 4.3특별법 개정안이 아직도 국회에 계류 중이라고 소개한 뒤 "4.3특별법 개정은 지난 대선 5명의 후보가 빠짐없이 약속했던 사안이었음에도, 미래통합당의 발목잡기로 인해 여태껏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끝으로 "정의당은 4.3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노력해 왔다. 정의당은 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 통과를 위해 20대국회 마지막까지 사력을 다하겠다"며 "희생되신 모든 분의 명예회복을 위해, 그리고 유족들의 원통함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입법을 서두르겠다"고 덧붙였다.
 

태그:#4.3, #4.3항쟁, #김윤기, #정의당, #정경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