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투표 참여 홍보.
 투표 참여 홍보.
ⓒ 경남선관위

관련사진보기

 4월 2일 헤드라인…

▲ 무당층은 대략 적극 참여와 정치 무관심으로 구분된다고 한다. 첫 번째는 기존 정당을 지지하지는 않지만 비판적 입장을 갖고 있어 행동할 가능성이 크다. 두 번째는 선거에 관심이 없어 기권할 개연성이 있다.

▲ 어제오늘 보수매체들은 무당층 규모를 추산하며 범보수 투표 가능성을 부각했다. 3월 4주 한국갤럽 여론조사(지난 24∼26일 1001명 대상) 무당층은 27%. 유권자 세 명 중 한 사람은 무당층으로 적지 않다.

▲무당층은 18∼29세 46%, 30대 25%, 40대 24%, 50대 21%, 60대 이상 23%이다. 우리사회는 세대별 이념성향이 뚜렷하다. 만약 투표한다면 3040은 범진보에, 5060은 범보수를 선택할 가능성이 있다.

▲탈이념, 탈진영 성향이 강한 20대 중반 이하는 기권하거나 여러 정당을 나뉘어 투표할 수도 있다. 또 행동하는 무당층은 원래 범진보에 더 가깝다. 2040 통합당 지지율은 10% 중반이다. 따라서 무당층이 대거 범보수에 투표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은 것 같다.

(기사에 인용된 한국갤럽 자체(3월 24∼26일 1001명 대상),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로, 자세한 개요 및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오늘 대한민국은…

▲문 대통령은 한달만에 TK를 방문해 코로나19 극복 방안으로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 부도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산업·민생 보호를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소재 국산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코로나로 민심이 악화된 TK 달래기를 시도했다고 매일경제가 보도했다.

▲코로나 대출 확대 첫날… 곳곳 혼잡을 다수 언론이 주요뉴스로 다뤘다 ▲연 1.5% 급전 절박한데… 새벽 '선착순 마감'을 일부 언론이 보도했다 ▲'그만두래요'… 해고 벼랑 맨 앞 떠밀린 취약층을 한국일보가 1면에 썼다 ▲직장갑질 119에 따르면 해고·권고사직이 3주만에 3배 이상 급증했다.

▲정부와 서울시는 재난지원금 중복 수령을 못한다고 이데일리가 1면에 썼다 ▲홍남기 부총리는 'SOC·국방예산 등을 줄여 7조원 충당계획'을 밝혔다 ▲8억원대 집이 있으면 재난지원금을 못 받을 것이라고 매일경제가 1면 보도했다 ▲'소득 역전' 논란을 한국일보가 전했다.

▲신규 확진자 절반이 수도권… 해외유입 차단 주력을 세계일보가 보도했다 ▲수도권 확산 대형병원 감염… 빅 5 '선제조치' 총력전을 국민일보가 썼다 ▲자가격리중 도주-무단이탈… '6명 검찰 송치, 39명 수사중'을 다수 언론이 보도했다 ▲오늘 이탈리아 2차 전세기 도착으로 해외교민 귀국이 마무리 수순이다.

▲한미 방위비협상이 '10%+α 인상'으로 잠정 타결됐다 ▲트럼프 승인이 막판 변수라고 다수 언론이 보도했다 ▲유엔 인권특별보고관은 '북한 선원 추방 한국 결정 우려' 서한을 보냈다 ▲일본은 한국 등 73개국 입국을 전면 금지했다 ▲미-프랑스 사망자가 중국을 추월한 가운데 트럼프는 '고통의 2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무증상자를 포함하자 신규 확진이 4배 급증했다 ▲홍콩에선 확진자 고양이가 코로나 양성 반응을 나타냈다 ▲한국 최초 군 전용 통신위성이 7월 발사된다고 한국일보가 1면에 전했다.

오늘 여의도 정치권은…

▲여권 '검찰ㆍ언론 유착' 맹공 모드… 윤석열 검찰총장 사단 겨냥?을 한국일보가 썼다 ▲여권, 일제히 윤석열 때리기를 조선일보가 1면 보도했다 ▲명함은 지역 '의원님'인데… 보유 아파트는 죄다 '서울' '강남'이라고 한겨레신문이 보도했다.

▲민주당, 145석 vs 통합당, 140석… 원내1당 전쟁을 다수 언론이 주유뉴스로 다뤘다 ▲승패 가를 수도권·충청 무당층 730만명을 조선일보가 1면에 썼다 ▲민주당은 '코로나 대응·일하는 여당'을 강조했다 ▲이낙연 선대위원장은 불법 선친묘소를 사과했다 ▲통합당은 '조국 세력 심판·경제 실정'을 부각했다 ▲호기심에 참여한 n번방?… 황교안 발언 '논란'을 다수 언론이 보도했다 ▲통합당은 '문 대통령 교도소 무상급식' 발언을 사과했다 ▲재외투표 막힌 독일·캐나다 교민들이 '헌법소원'을 냈다.
 
오늘 정부와 검찰·경찰·법원은…


▲채권안정펀드 본격 가동… 롯데푸드가 첫 대상이라고 서울경제가 전했다 ▲이정옥 여성부장관은 국민일보 인터뷰에서 'n번방 사건이 디지털 성범죄 근절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이달 말 부분 등교… 학교에서 중간고사' 방침을 밝혔다 ▲환경부는 '계절관리제 효과'로 12~3월 미세먼지가 27% 줄었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은 시중 입술용 화장품 98%가 인체유해 타르색소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서울시-현대차는 수소경제 활성화 MOU를 체결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채널A-검찰 '유시민 첩보' 유착 의혹 감찰을 시사했다고 다수 언론이 보도했다 ▲검찰은 '이종필 전 부사장 공범' 라임 본부장을 체포했다 ▲경찰은 '박사방' 영상 재유포자도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마스크 유통교란 사범을 첫 구속했다 ▲'마약 의혹' 가수 휘성이 수면마취제 투약으로 실신했다.
 
오늘 세계경제와 우리 기업은…


▲세계경제 '제로성장' 그림자… S&P, 올 GDP 성장률 0.4% 전망을 파이낸셜뉴스가 1면 보도했다 ▲트럼프는 2조달러 인프라 투자 '4차 부양책'을 추진한다 ▲중국 경기회복 기대감에 제조업 지수가 급반등했다 ▲끝모를 산유국 치킨게임… '디플레 공포'를 서울신문이 전했다.

▲3월 하루 평균 수출이 작년보다 6.4% 감소했다 ▲583개 상장사 순이익이 1년새 60조원 급감했다 ▲코스피 1700선이 또 붕괴됐다 ▲네이버 밴드, 미국에서 인기… '제2의 라인' 가능성을 한국경제가 보도했다 ▲통신 3사는 온라인 수업 데이터요금을 면제한다 ▲5G 이동통신 가입자가 500만명을 돌파했다 ▲한국 진단키트 기업들에 미국·유럽 수출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필자는 시대정신연구소장으로 이 글은 또바기뉴스(ddobaginews.com)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시대정신연구소 소장 또바기뉴스 발행인 자유기고가 시사평론가 국회, 청와대, 여론조사기관 등에서 활동 북한대학원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연대 행정대학원 북한·동아시아학과 졸업 성균관대학교 중문학과 졸업 전북 전주고등학교 졸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