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한국당 첫 선거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미래한국당 선거대책회의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한국당 첫 선거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소득 하위 70%의 국민들에 최대 100만 원의 지원금을 주자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을 놓고 '형제당'인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의 입장이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총선용 현금 살포'라고 비난하면서도 "이왕 줄 거면 다 주자"고 주장한 통합당과 달리, 한국당은 "한가하고 낭비적인 지출"이라며 통합당이 내놓은 '240조 패키지' 지원책을 강조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같이 비판하면서도 대안은 각기 달라

한국당 내 '경제통'으로 불리는 김종석 의원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선거대책회의에 참석해 "정부와 여당이 추진 중인 하위 70% 보조금 지원은 위기에 몰린 가구를 위한 것도 아니며 소상공인을 지키는 것과도 관계가 없다"며 "월 소득 700만원이 넘는 이들도 (4인 가족이라면) 1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받게 되는데 이들이 생계가 어려운 가구가 맞냐"고 되물었다.

또 "더군다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식이나 쇼핑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상품권 배포가 소비를 얼마나 진작시킬지 의문"이라며 "이러니까 재난 지원금이 선거를 앞둔 매표 행위라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미래한국당에 입당한 의원들이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꽃다발을 받고 있다. 왼쪽부터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 문진국, 윤종필, 김종석, 김순례, 김승희, 김규환 의원.
▲ 미래한국당에 입당한 의원들 미래한국당에 입당한 의원들이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꽃다발을 받고 있다. 왼쪽부터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 문진국, 윤종필, 김종석, 김순례, 김승희, 김규환 의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 의원은 대신 통합당의 240조 경제 지원책을 대안으로 내세웠다. 그는 "한국당은 통합당과 함께, 위기에 처한 국민의 생계 안전과 소상공인을 위해 240조라는 대책을 제안했다"며 "40조 규모의 코로나 극복 채권으로 저소득층과 영세 자영업자의 생활 안정을 보장하고, 올해 예산에서 코로나 사태로 집행이 어려워진 20%를 용도 변경해 마련된 100조원으로 차상위계층까지 생활 안전금을 지급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또다른 100조는 대출 등 금융 지원 용도로 사용하자"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240조 패키지 지원책은) 국가부채를 40조원 증가시키는 것 외에, 추가 세금 부담 없이 한국 경제 위기를 극복할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김승희 한국당 의원 또한 "코로나와의 전쟁이 진행되는 가운데 코로나발 '쩐의 전쟁'이 시작됐다"며 "정부가 소득인정금액에 대한 기준도 정하지 않고 긴급재난지원금 배분 계획을 밝혔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유권자 표심을 잡기 위한 행동"이라고도 덧붙였다. 

이같은 한국당 의원들의 발언은 지난달 31일 박형준 공동선대위원장의 '기본재난소득' 주장과는 배치되는 내용이다.

당시 박 위원장은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70%의 기준이 합리적이지 않다며 "여전히 (긴급재난지원금을) 반대하지만, 만약 줘야겠다면 국민 편가르지 않고 다 주는게 낫다는 점을 분명히 하겠다"고 주장한 바 있다. (관련 기사: 입장 바꾼 통합당 "70%만 재난지원금? 이왕 줄거 다 주자" http://omn.kr/1n3hx)

태그:#미래한국당, #미래통합당, #원유철, #황교안, #긴급재난지원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오마이뉴스 류승연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