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코로나19로 인한 '재난기본소득' 도입 논의가 뜨거운 가운데, 대전지역 시민단체가 '긴급재난수당'을 촉구하고 나섰다.

(가)복지공감과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19일 성명을 통해 "코로나19로 고통 받고 있는 대전시민의 삶을 지키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시급하다"며 "대전시는 긴급재난수당을 편성, 지원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코로나19로 인해 가계소득의 실질적 저하 및 경기 전반이 위축되고 시민들의 일상과 삶이 흔들리고 있다"며 "대전시와 대전시의회는 더 큰 재난을 방지하고, 시민들의 일상을 지키기 위한 정책을 논의하고 마련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록 의료진, 공무원. 시민들의 노력으로 우리 지역에서는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하지 않고 있지만, 이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온 시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이제는 단순히 전염병의 확산을 넘어서 전염병 이후의 사회에 대한 걱정과 우려가 생겨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직장인이라는 이유로 아픈데도 회사에 나가야 하고, 무급휴직을 강요받는다면 공공의 안전은 달성할 수 없다. 가난하다는 이유로 마스크를 구매할 수 없고, 사회서비스에서 배제된다면 전염병의 확산을 막을 수 없다"며 "아이를 키운다는 이유로, 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자영업, 일용직 그 어떤 이유로도 재난 상황에서 일상이 흔들리고 삶이 위협받는다면 우리를 지켜주던 신뢰의 안전망은 무너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전주시의 '긴급생활안정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지원금'과 강원도의 '재난기본소득 개념인 생활안정자금'을 언급했다. 이들은 "전주시는 실업자와 비정규직 등 5만여 명에게 52만 7천 원씩 지급하기로 했으며, 강원도는 30만 명에게 1인당 40만 원을 지급한다"며 "일부 지자체 뿐 아니라 다양한 시민사회 영역에서도 긴급 재난 수당 및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끝으로 "전국적으로 여야를 막론하고 전염병 재난 사태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지금, 대전시와 대전시의회도 긴밀하게 협조하여 선제적으로 긴급 재난 수당을 포함하여 긴급한 신규 지원 계획을 마련하고 기존의 사회복지 시스템을 점검하여 재난 상황에서 시민들의 일상을 지키기 위한 방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코로나19, #긴급재난수당, #재난기본소득, #복지공감, #대전참여자치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