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탈핵경남시민행동은 15일 낸 성명을 통해 미래통합당 박완수(창원의창)‧윤한홍(마산회원) 총선후보의 '탈원전 정책 전환 촉구' 주장을 반박한다고 했다.

박완수‧윤한홍 후보는 지난 12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두산중공업과 창원 경제 전반이 위기에 빠졌다"면서 정책전환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두 후보는 도대체 세계 에너지 시장의 변화를 알고 이런 주장을 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했다.

이 단체는 "두산중공업의 어려움은 두산건설에 1조 7천억 원, 두산그룹 전체로는 2조 원이 넘는 돈을 쏟아부은 결과이다"며 "증권가에서는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다"고 했다.

이어 "국내외 투자 자문회사들은 두산 경영진이 기후변화로 인한 탈석탄 산업의 퇴조를 파악하지 못하고 원전과 석탄 발전산업을 고집하여 발생한 경영악화라고 지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2019년 9월 에너지경제 재무분석보고서 역시 지난 3년간 발전시장 방향을 오판하여 재생에너지 전략 대신 원전과 화석연료 발전에 과도하게 의존함으로써 경영위기를 초래하였다고 지적한다"고 했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원자력 산업 역시 사양 산업으로 변했음에도 두산중공업 경영진은 변하지 못했다. 이명박 정부는 2010년에서 2030년까지 원전을 80기 수출하겠다고 호언장담했다"고 했다.

이어 "박근혜정권 끝날 때까지 단 한 기도 수출하지 못했다. 보수 정권은 원전에 관한 말은 거짓 일색이다. 세계원전의 절반 이상을 건설한 웨스팅하우스와 도시바, 아레바는 모두 망했다. 세계 1위부터 3위의 원전대국인 미국과 프랑스, 일본은 더 이상 원전을 짓지 않고 태양광과 풍력으로 전환한 지 오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탈원전 정책은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의 안전을 위하여 핵심공약으로 내세워 국민의 지지를 받아 채택한 것이다. 다시 탈원전 정책을 포기하라고 주장하면 국민의 안전은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했다.

이어 "두산중공업의 어려움은 탈원전 정책이 아님이 분명하다. 다만 탈원전, 탈석탄 정책으로 인하여 수주액이 일부 감소한 것에 대하여는 다른 차원에서 검토해야 한다. 국민의 안전을 위한 정책이므로 두산중공업 노동자에 대책은 국가가 일부 책임져야 하는 것은 맞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독일도 탈원전, 탈석탄 정책 실현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업 구조조정과 노동자 문제는 정부의 예산으로 도와준 사례도 있다. 국민의 안전보다 더 귀중한 가치는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박완수, 윤한홍 후보에 대해, 탈핵경남시민행동은 "두산중공업과 창원 경제를 위한다는 핑계로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을 무시할 뿐 아니라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무시하는 탈원전 정책 비판을 그만두기 바란다"고 했다.

이들은 "당장 눈앞의 조그만 이익을 위해 석탄발전과 원전을 계속 고집한다면 참으로 어리석은 정치인으로 낙인찍힐 것"이라고 했다.
 
탈핵경남시민행동.
 탈핵경남시민행동.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탈핵경남시민행동, #박완수, #윤한홍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