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영진 대구시장이 13일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13일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대구시청

관련사진보기

 
권영진 대구시장이 13일 "중위소득 75% 이하는 이미 기초생활수급 등 복지 안전망을 통해 지원을 받고 있다"라며 "코로나19 사태에서 복지 사각지대인 중위소득 85%~75%에 해당하는 이들에게 '긴급생계자금'을 지원하는 게 옳다"고 밝혔다.

85%~75% 구간보다 취약 계층인 중위소득 75% 이하(2020년 현재 4인가구 기준 월 356만 원) 대구 시민에게는 4992억원 규모의 긴급 생계 자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권 시장은 "일용직 근로자(노동자), 식당 종업원, 택시 기사 등 중위소득 85%~75%에 해당하는 대구 시민은 32만 명 정도 된다"라며 "이들에게 4992억원의 긴급생계자금을 지원해 줄 것을 정부와 국회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이날 대구광역시 중구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권 시장은 '긴급생계자금 4992억원 예산의 산정 기준이 뭐냐'란 취재진 질문엔 "대구시의 경우, 1가구당 평균 52만원씩 3개월 정도 지원하는 방식으로 계산했다"고 답했다.

권 시장은 이 긴급생계자금이 '재난기본소득'과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권 시장은 "재난기본소득 논의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라며 "재난기본소득은 전 시민에게 주는 것이고, 이것은 (중위소득 85~75%에게만 해당하는) 긴급생계지원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전주시는 전국 최초로 취약계층 5만여 명에게 52만원씩 코로나19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서도 권 시장은 "전 시민에게 똑같이 지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재난기본소득과는 개념이 다르다"라고 평했다.

재난기본소득은 모든 국민에게 조건 없이 지급하는 기본소득 개념을 재난 상황에 한해 적용한 것이다.

권 "어제 이인영·김상조 만나 특별재난지역 선포 요청"

권 시장은 이같은 내용을 전날 서울에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을 만나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관련 기사 : 국회 찾은 권영진·이철우 "TK 특별재난지역 선포 도와달라"). 권 시장은 긴급생계자금 이외에도 자영업자와 중소상공인을 위한 지원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 시장은 "음식점과 관광업, 도·소매업 등 휴·폐업으로 생존위기에 직면한 생활밀착형 자영업 18만개 업소에 대한 '긴급생존자금' 5404억과 중소상공인 회생을 위한 금융지원, 696억원의 이자 지원 등을 요청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구·경북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도 요청했다"면서 "한시가 급한 긴급생계자금과 긴급생존자금이 조기에 지원될 수 있도록 여야 정치권의 결단과 배려를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한다"고 했다.

앞서 권 시장은 지난 11일 대구·경북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청하는 한편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된 재난기본소득 대신 긴급 생계·생존자금을 제시한 바 있다(관련 기사 :  태도 바꾼 권영진 "정부,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 선포해달라"페이스북트위터공유하기추천, 권영진 "대구 정말 절박하지만.. 꼭 현금일 필요는 없다").

태그:#권영진, #대구, #코로나19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