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재난기본소득 지급 관련 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재난기본소득 지급 관련 청원.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관련사진보기



코로나19 사태 관련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재난기본소득 지급' 제안에 대해 전재수(북강서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감한다"고 의견을 표시했다. 전 의원은 8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글을 올려 "재난기본소득 방안에 공감한다"는 동조 입장을 전했다.

그는 "어려움과 반대 의견도 잘 알고 그 또한 일리가 있다"면서도 "하지만 논의해볼 문제"라고 봤다. 덧붙여 전 의원은 "코로나 대응에도 바쁜 나날이지만, 틈나는 대로 저도 고민하고 소통하겠다"며 "좋은 의견이 있다면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앞서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모든 국민에게 재난기본소득 100만 원을 지원하자고 정부와 정치권에 제안했다. 김 도지사는 코로나19로 내수 경기가 침체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부양할 특단의 대책 재난기본소득을 주장했다.

지원 규모는 다르지만, 민주당 원외 출마자들도 비슷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부산 사상의 배재정, 서울 영등포구을 김민석 예비후보 등 10여 명은 지난 5일 "정부의 긴급 추진 추경에 좀 더 민생현장의 소리가 반영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민 1인당 최대 50만 원 이내의 긴급 생활비 지원을 촉구했다. 다만 대상에서 부유층과 안정적 고소득자는 제외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이들은 9일에도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재차 긴급 생활비의 추경 반영을 공식 요청했다.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요청은 민주당 밖에서도 나오고 있다. 쏘카 이재웅 대표가 국민청원을 냈고 이어 진보정당을 내에서도 이러한 요구가 나왔다.

이 대표는 지난달 29일 오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재난기본소득 50만 원을 어려운 국민에게 지급해주세요'라는 글을 올렸다. 그는 20조 원의 추경을 준비한다면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10조 원이 될 것"이라며 이를 '사람을 살리는 예산'으로 규정했다.

부산에선 북강서을의 이의용 정의당 예비후보가 "전 국민 2주간 유급휴무제 실시와 1인당 83만 원을 지급하자"고 요구해왔다. 이 후보는 "쏘카 대표의 청원에도 동참한다"며 "바이러스 감염병 상황에서 경제적 어려움에 부닥친 이들을 지원해야 경제도, 기업도 살아난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부산 남구을의 현정길, 금정 신수영, 동래 박재완 예비후보도 유급휴무제 실시와 재난 상황에서 추경 지원을 함께 주장하고 있다. 부산시당 노태민 대변인은 "재난 상황에 따라 피해를 본 국민들에게 직접 지원이 되도록 추경 내용을 보완해야 하며 이런 내용으로 후보들이 지역별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라고 말했다.

태그:#김경수, #재난기본소득, #전재수, #배재정, #이의용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