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고통받는 문화예술의 거리! 평소 많은 사람들로 붐비던 문화예술의 거리인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의 27일 오후, 코로나19로 인해 오고가는 사람이 드문 한적한 모습이다.

▲ 코로나19로 고통받는 문화예술의 거리! 평소 많은 사람들로 붐비던 문화예술의 거리인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의 27일 오후, 코로나19로 인해 오고가는 사람이 드문 한적한 모습이다. ⓒ 이정민

 
한 극단 대표가 정부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학로 공연 제작사 등에 대한 지원을 호소하는 글을 올리자, 공연 관계자들이 강한 유감을 표하며 비판하고 나섰다. 같은 업계 사람들이 이렇듯 유감을 표한 까닭은 글을 올린 극단 대표가 과거 정부 지원 사업을 악용해 부당 이득을 챙긴 혐의로 유죄를 선고 받은 이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논란의 발단은 대학로 공연 관련 다양한 현안을 토론하는 한 SNS 계정에 올라온 글이었다.

손아무개 대표는 해당 SNS 계정에 코로나 공포로 제작사들과 소극장이 파산 위기에 몰렸음을 호소하며 "(정부의) 임차료 지원, 배우의 최저 생계비 지원, 사랑티켓 제도 부활, 최저 금리 대출"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몇몇 공연 관계자가 손 대표가 언급된 과거 기사를 올리며 연극계의 자정이 우선임을 촉구했고, 이에 손 대표는 해당 계정의 글을 내리고, 자신의 개인 계정에만 해당 글을 남겨둔 상태다.

"분명히 나라나 지자체에서 메르스 때처럼 후속 지원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몇몇 악용 선례 때문에 피해를 실제 입은 연극인들이 피해를 당했다고 증명하는 절차가 더 어려워지고 지원받는 과정이 복잡해질까 봐 겁이 납니다. 연극계가 깨끗하다는 얘기가 들려야 나라든 지자체든 화끈하게 도와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후속 지원은 요청하되, 나쁜 무리들이 활개 치지 못하도록 막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방혜영 연극집단 공외 대표)

토론 계정에 비판 글을 올린 방혜영 대표는 3일 <오마이뉴스>에 "2016년 당시 1+1 티켓 지원 사업에서 손 대표를 포함한 몇 사람들이 아이디 수천 개를 돌려 부당 이득을 챙겼다는 걸 당시에도 알고 있었다"라며 "(실형을 받은 이후에도) 계속 공연을 하니까 '저 사람은 뭐지' 싶었는데 그런 주장(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을 하니 너무 어이가 없었다. 그분이 부정수급을 했다는 걸 잘 모르는 사람도 있더라"고 심경을 밝혔다. 

이어 방 대표는 "정작 다른 제작자들은 그때 관객 정보 하나라도 더 받기 위해 뛰어다녔는데 그분은 (지원금을 받기 위해) 전화번호도 거짓말로 쓰고 그랬더라"며 "순위 가지고 장난치는 음원 사재기와 똑같다. 너무 심한 문제다. 대학로 대통령이라는 별명이 있던데 그 사람과 관계가 있는 분들은 섣불리 (그의 주장에 대해) 말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손아무개 대표가 정부 지원금을 부당하게 챙겼을 당시에도 지금처럼 재난에 준하는 형국이었다. 메르스 사태로 침체된 공연계를 지원하기 위해 당시 박근혜 정부는 공연티켓 원플러스원(1+1) 사업을 진행했다. 관객이 연극이나 뮤지컬 티켓을 사면 구입한 수만큼 정부 지원으로 추가 지원을 해주는 총 300억 원에 달하는 사업이었다.

2016년 9월 중순 서울중앙지검은 5억 원 상당의 국가보조금을 빼돌린 혐의로 손 대표를 비롯해, 남아무개씨, 신아무개씨 등 10여 명을 수사했고, 같은 해 12월 서울중앙지방법원이 손 대표에게 징역 2년 6개월, 집행유예 3년을 선고하는 등 관련자 모두가 실형을 받으며 사건은 일단락됐다.

"당시 금액 모두 환수, 주홍글씨 아닌가"
 
 손모 대표가 자신의 SNS 계정에 올린 정부 지원 호소글.

손아무개 대표가 자신의 SNS 계정에 올린 정부 지원 호소글. ⓒ 개인SNS

 
이와 관련 손아무개 대표는 3일 오후 기자와 한 통화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워진 배우나 제작사를 위해 지원 방안을 마련해 달라는 건 일개 시민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얘기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당시 급조된 제도였고 연극인들 대부분이 그게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모르는 상황에서 11개 제작사가 법적 처분을 받고 지원금도 100% 다 환수했다"고 답했다. 
 
손 대표는 "당시 11개 제작사 모두 어떤 혜택을 보거나 하진 않았다. 대부분은 그게 범죄인지도 몰랐을 것"이라며 "법적 처벌을 받았다고 그 이후로 이런 발언을 할 수 없는 건지 묻고 싶다. (제가 올린 글은) 메르스 사태 때처럼 구체화 되지 않은 제도가 또 떨어지면 유사한 일이 발생할 수 있기에 정부 예산을 허투루 사용되지 않도록 하자는 취지도 담겨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일부 관계자가) 불쾌하다고 해서 해당 포럼 계정 글은 내렸고 내 개인 계정에만 올린 것"이라며 "이 어려움에 누구도 나서지 않고 있기에 몇몇 제작사와 논의해서 선의를 가지고 올렸을 뿐이다. 그 글에 제가 무슨 혜택을 받고자 하는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또한 "다들 어렵다 하소연 하지만 나서지 않는데 분명 (정책이)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다 싶었다"며 "단순 인신공격처럼 저보고 말할 자격이 없다고 하면 그것 또한 받아들이겠다. 글 삭제도 했는데 제가 뭘 더 해야 하나 싶다. 제가 빠지더라도 협회 등에서 나서서 (좋은) 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라고 심경을 전했다. 

하지만 손 대표의 이같은 해명에 대해 2016년 당시 서울연극협회 간부였던 한 관계자는 "범죄를 저지르고 지금에 와서 그분이 이야기하는 것 자체에 다들 분노하고 있다"라며 "당시 1+1 사업은 허점이 많았고, 공청회에서 연극계는 90프로 이상이 반대했는데도 문체부에서 밀어붙였다"라고 전했다. 이어 "물론 (손 대표가) 그런 주장을 할 수는 있지만 도의적 차원에서 그런 제도를 또 만들어 달라는 건 부적절해 보인다"라며 "당시 영세 업자들은 지원조차 못 받았다. (본인은 불법인 줄 몰랐다는데) 제가 보기엔 제도 자체가 불법이었다"라고 주장했다. 

또다른 연극 관계자 역시 "1+1 사업이 문제가 됐고 처벌받았다는 얘긴 알고 있다"라며 "정부 지원이 필요한 건 맞는데 취지가 좋아도 지원금을 받는 대상은 좀 다른 사람들이 받는 것 같다. 공연 준비에 바쁜 영세한 곳들은 그런 지원 사업 자체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현실에 맞는 지원책이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바람을 전했다.
대학로 연극 공연 코로나19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