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가 제101주년 삼일절을 맞아 옛 시청사인 서울도서관 정면의 대형 간판인 꿈새김판 문구를 '우리에겐 함께 이겨내온 역사가 있습니다'로 27일 교체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제101주년 삼일절을 맞아 옛 시청사인 서울도서관 정면의 대형 간판인 꿈새김판 문구를 "우리에겐 함께 이겨내온 역사가 있습니다"로 27일 교체한다고 밝혔다.
ⓒ 서울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시에 거주하는 신천지 신도들에 대한 '코로나19' 전수조사를 하루만에 마칠 수 있다고 밝혔다.

김태균 시 행정국장은 27일 오전 11시 정례브리핑에서 "보건복지부로부터 26일 오후 8시30분경 서울시 거주 신도들의 명단을 넘겨받았다"면서 "오늘 중으로 전수조사는 가능하다"고 밝혔다. "사안이 엄중하고 다급한 만큼 하루 안에 전수조사를 끝낼수 있도록 하겠다"는 박원순 시장의 전날 발언을 뒷받침하는 설명을 한 것이다.

박 시장이 페이스북에서 밝힌 서울시에 거주하는 신천지 신도들의 수는 모두 2만8300명으로, 당초 추정했던 5만 명 선에는 크게 못 미친다. 2만8300명에는 '교육생'으로 알려진 예비신도들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한다.

신천지 교단이 보건복지부에 넘긴 명단에는 신도의 이름과 성별,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가 기재돼 있다고 한다. 교단이 개별 신도들의 대구 신천지 집회 참석 여부까지 확인해서 알려주진 않았지만, 이 정도의 정보로도 전수조사 진행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서울시는 신도들의 거주지에 따라 각 구청별로 명단을 배분하고, 주소가 불명확한 일부 사례에 대해서만 직접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각 구청별로 100명 안팎의 전담 조사반이 전수조사에 투입됐다. 전담 조사반은 1차적으로 전화 상담으로 신도들의 증상 여부를 확인하고, 통화가 안 되거나 추가 진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주소지 방문 조사를 병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자신이 신천지 신도임을 숨겼던 대구 보건소 감염예방팀장의 사례처럼 거짓 진술로 조사에 혼선을 일으키는 사례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이에 대해 김태균 서울시 행정국장은 "신도들이 전수조사에 제대로 답변할 수 있도록 신천지 교단도 (정부에) 협력하고 있다"면서 "본인들의 생사가 걸린 문제이니 협조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신천지 신도들 사이에 이뤄지는 '비밀회합'에 대해서도 교단 내부 사정에 정통한 전문가들과 의논해서 주요 간부들과 접촉해 자제를 호소하는 방안을 강구중이다.

김경탁 서울시 문화정책과장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신천지 신도 중 확진자는 현재 1명"이라며 "대구 신천지 예배에 참석했다고 질병관리본부가 전해준 시민 17명 가운데 1명이 나온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 확진자(27세 남성)는 지난 2월 16일 신천지 대구교회 예배에 참석한 뒤 19일부터 강남구 논현동에 있는 누나 집에 머물다가, 26일 오전 확진 판정을 받고 현재 시립서남병원 격리병상에 입원해 있다.

신천지 신도 외에도 명성교회 부목사와 소망교회 신도 등 대형교회 신도들의 확진 사례가 나오고 있다.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이 요망된다"며 "종교 활동과 관련해서도 다수가 모이는 행동은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에서는 27일 하루 동안 8명이 추가돼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가 59명에 이르렀다. 이 가운데 격리는 50명, 퇴원은 9명이다. 새로 발생한 확진자 8명 가운데 4명은 은평구 거주자로, 3명은 시아버지, 시어머니, 며느리 등 가족이고, 1명은 시아버지의 요양보호사다.

은평구청에 따르면, 은평성모병원에 입원해있던 시어머니에게서 지난 20일 콧물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났고, 시어머니를 간호하던 며느리는 25일 증상이 나타나 회사(SK텔레콤 을지로본사)에 출근하지 않았다고 한다. 시아버지는 지난 23일부터 오한·인후통·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났고, 시아버지의 요양보호사도 매일 가정을 방문했다.

네 사람은 모두 지난 25일 시립서북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26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SK텔레콤은 판정 당일 을지로 SKT타워를 폐쇄한 뒤 방역에 들어갔다.

이로써 은평성모병원 관련 확진자는 21일 환자 이송요원이 첫 확진 판정을 받은 이래 12명으로 늘어났다. 은평구청은 질병관리본부의 역학조사 결과가 나오는대로 세부적인 동선을 구청 홈페이지(www.ep.go.kr)에 공개할 예정이다.

태그:#코로나19, #신천지, #박원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