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5일 오후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왼쪽 아래 안경 쓴 사람)이 동대구역 회의실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지역 시장·소상공인 간담회에 참석해 있다. 이날 저녁 이승호 부시장실 직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로 밝혀져 이 부시장도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로 분류돼 자가격리 대상이다.
 지난 25일 오후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왼쪽 아래 안경 쓴 사람)이 동대구역 회의실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지역 시장·소상공인 간담회에 참석해 있다. 이날 저녁 이승호 부시장실 직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로 밝혀져 이 부시장도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로 분류돼 자가격리 대상이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26일 낮 12시 16분]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회의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와 접촉했던 인물이 참석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관련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이날 대책회의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권영진 대구시장,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참석자 중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의 비서가 25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날 회의에 이 경제부시장의 비서는 참석하지 않았지만, 업무 특성상 이 경제부시장과의 밀접 접촉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승호 경제부시장은 동대구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대구지역 소상공인 간담회'에도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참석했습니다.

청와대는 참석자에게 "2/25(화) 대구 일정팀은 대구부시장 비서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부시장과 접촉 및 동일 공간 경유자로 분류해 오늘부터 7일간(3월 2일까지) 자가격리해 주시기 바란다"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이승호 경제부시장도 밀접접촉자로 분류돼 자가격리 대상이 됐습니다.

대책회의 참석자들이 모두 동일 공간 경유자로 자가격리를 한다면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권영진 대구시장 등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확진자 접촉자 참석... 대구시장 측 반응은?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24일 오전 대구시청 상황실에서 코로나19 확진환자의 증가와 대책 등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24일 오전 대구시청 상황실에서 코로나19 확진환자의 증가와 대책 등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는 회의에 확진자와 밀접 접촉했던 이승호 경제부시장이 참석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대통령경호처와 대구시의 대응이 안일했다는 비판이 제기됩니다.

경호처와 대구시의 책임 공방을 떠나 대구시장이 소속 공무원의 코로나19 검사 사실을 알지 못했다는 점이 제일 큰 문제입니다. 만약 비서가 검사를 받았다는 사실을 알고도 밀접 접촉자인 경제부시장을 대책회의에 참석시켰다면 이 또한 책임을 물어야 할 부분입니다.

대구시청 소속 공무원들의 확진 판정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이 코로나19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를 대통령 주재 회의에 참석시켰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대목입니다.

하지만 대구시장 측은 "어제(25일) 문 대통령 대구시청 회의 당시에는 이승호 부시장 비서가 확진자라는 통보를 받지 못했다"라며 "회의가 끝나고 (경제부시장의 비서가) 확진자 판정을 받았다는 소식을 들었고, 경제부시장도 즉시 검사했지만 음성으로 나온 상태"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정리하면 '몰랐다'는 이야기입니다.

신천지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권영진 대구시장

한편, 확진 판정을 받은 대구 서구 보건소 감염예방 의학팀장이 신천지 교인으로 밝혀지면서 권영진 대구시장에 대한 브리핑 내용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24일 권영진 대구시장은 보건소 감염예방 의학팀장이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본인이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았다"라며 "만약에 그분이 아직까지 검사를 안 받고 있었으면 알 길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다음날인 25일 권 시장은 "서구 보건소에 근무하는 확진 환자는 2월 20일 신천지 교회에서 보내온 2차 명단에 포함돼 있었다, 이 명단을 받은 대구시는 이 환자에게 오후 4시 59분 문자로 자가격리를 권고했고, 또 거듭 전화로 (자가격리 권고를) 했다"라며 "이에 따라 환자는 자가격리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권 시장은 하루 만에 자신의 말을 뒤집은 셈입니다.

25일 대구MBC는 유튜브 채널에 메르스 사태 당시 자진신고를 하지 않은 공무원과 지금 상황을 비교하는 영상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영상을 보면 2015년 권영진 대구시장은 "공직자가 삼성병원 응급실을 다녀오고 자진신고 안 한 얘기를 듣고 참담하고 화가 났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관련 유튜브 보기).

대구MBC는 권 시장이 대구 신천지를 통해 지역사회가 마비되는 등 심각한 사태임에도 다른 지자체에 비해 신천지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태그:#문재인, #권영진, #대구시장, #코로나19, #신천지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