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해당 해시태그를 인용한 기사본문 갈무리
 해당 해시태그를 인용한 기사본문 갈무리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기사에 달린 해시태그를 편집해 이지사가 신천지에 축전을 보낸 정치인이라고 SNS에 가짜뉴스를 공유하고 있는 모습
 기사에 달린 해시태그를 편집해 이지사가 신천지에 축전을 보낸 정치인이라고 SNS에 가짜뉴스를 공유하고 있는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신천시 행사에 축전을 보냈다는 가짜뉴스에 대해 경기도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최근 이재명 지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신천지 시설폐쇄 및 명단 공개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최근 소셜 미디어 등에 퍼진 가짜뉴스의 내용은 이 지사가 신천지 행사에 축전을 보냈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경기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해당 내용은 '평화나무'라는 매체에서 작성한 '신천지행사에 축전 보낸 정치인 15명 확인해보니...(http://www.logosian.com/news/articleView.html?idxno=62)'라는 기사에 딸린 해시태그를 편집해, 마치 이 지사가 축전을 보낸 것처럼 왜곡했다는 것이다. 

해당 기사는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이만희 총회장, 이하 신천지) 유관 단체인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이만희 대표, 이하 HWPL)이 무단으로 점거한 9·18 평화 만국회의 제5주년 기념식(이하 만국회의) 행사에 정치인들이 축전을 보낸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라는 내용이다. 

실제 해당 기사에는 이 지사가 축전을 보냈다는 내용은 없다.

다만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홍연호 대표, 이하 전피연)와 수원시기독교총연합회(이관호 대표회장, 이하 수기총) 등에서 지난 9월 10일 경기도청(이재명 도지사)에 민원을 제기했고, 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이사장 이재명 도지사, 이하 재단)은 HWPL 측에 장소 사용 불허를 통보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 내용 때문에 해당 기사의 하단에 '#이재명'이 붙은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는 이같은 가짜뉴스가 최근 이재명 지사가 신천지 명단 공개를 요구하자 더욱 급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가짜뉴스 유포 행위 수집에 나섰다. 도는 "악의적인 가짜뉴스에는 법적 조치 검토하겠다"는 방침을 정하고 강력대응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신천지와 이 지사는 아무관계가 없다. 축전을 보낸 적도 없다"며 "관련검색어 태그에 이 지사의 이름이 노출된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코로나19와의 전쟁... 신천지 전수조사 실시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모든 신천지 예배당을 즉시 폐쇄하고 일체의 집회와 봉사활동을 중단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오늘 24일에는 신천지 집회금지 및 강제폐쇄를 위한 긴급행정명령 시행하며 14일간 장소 불문 강제봉쇄, 신도 명단 제공도 요청하기도 했다. 

태그:#이재명, #경기도, #신천지, #코로나19, #가짜뉴스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