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다른 의원들을 바라보고 있다. 한편 '조국백서추진위원회'의 필자였던 김남국(38) 변호사는 금태섭 민주당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에 추가 공천 신청을 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다른 의원들을 바라보고 있다. 한편 "조국백서추진위원회"의 필자였던 김남국(38) 변호사는 금태섭 민주당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에 추가 공천 신청을 할 예정이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우리 당을 위해서 제가 막아내야죠. 이번 총선을 조국 수호 선거로 치를 수 없습니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봉주 전 의원의 부적격 판정 이후 친 조국 인사인 김남국 변호사가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 출마 의지를 드러낸 것에 대해 총선 승리를 위해서라도 경선 과정에서 저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국백서추진위원회' 필자이기도 한 김남국 변호사가 출마 계획을 밝힌 이후, 당 안팎에서는 그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사법 개혁론에 반론을 이어온 금 의원이 '자객공천'을 맞게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조국 이슈 반복? 수도권 전체에 부정적 영향 줄 것"

금 의원은 18일 국회 본청에서 비공개 의원총회 직전 기자들과 만나 "절대다수 국민들은 판단 착오와 실수가 있더라도 문재인 정부가 잘 해서 성공하길 바라고 있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는 자기 교정 능력을 가져야 한다"면서 총선을 목전에 두고 사회 갈등을 부추길 수 있는 '조국 이슈'를 부각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국 전 장관의 임명은 지나간 일이다. 조국 이슈로 선거를 치르는 것은 미래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다. 유권자에게 우리가 하는 일은 틀리지 않다는 오만한 자세로 비칠 수 있다"면서 "잘못한 것은 인정하고 판단착오에 대해선 비판을 받으며 겸허한 자세로 선거를 치러야 한다"고 말했다.

조국 이슈가 강서갑 뿐 아니라 수도권 전체 선거 판도에 위기로 작용할 수 있다고도 분석했다. 금 의원은 이어 "(조국) 이슈가 되면, 강서갑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라 수도권 전체 선거에도 굉장히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당의 좋은 판단을 받아 선거에서 이겨 당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금 의원은 특히 김남국 변호사를 지난 19대 총선 당시 정봉주 전 의원이 BBK 관련 의혹제기로 의원직을 상실한 이후 같은 팟캐스트 '나꼼수' 멤버인 김용민씨가 이어 출마한 사실을 언급하며 "강서갑이 19대 총선 당시 노원갑이 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브리핑 직후 금 의원의 한 보좌진은 "당시 김용민 후보의 후원회장이 조국 교수였다"고 추가 설명을 덧붙이기도 했다.

금 의원은 또한 김 변호사가 강서갑의 출마 의지의 이유로 '지역발전'을 언급한 것에 대해 "우리 지역에 사시지 않아 말씀드리기가 어렵다"고 견제하기도 했다. 최근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강서갑을 추가공모 지역으로 결정하며 경선 기회를 한 번 더 열어둔 것에 대해선 "당에서 하는 일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다만, 정봉주 전 의원과 김남국 변호사의 출마를 지지하는 일부 지지자들의 '공천배제' 요구 등 반발 여론에 대해선 "정치인은 비판을 격려와 마찬가지로 잘 들어야 한다"면서 "김대중 대통령이 말씀했듯이 정치는 국민과 보조를 맞춰나가면서 반보만 앞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 전 의원이 자신을 '빨간 점퍼를 입은 민주당 의원'이라고 비난한 것에 대해서도 "당은 다양한 견해와 토론과 협의로 나가는 게 장기적으로 건강해지는 길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태그:#금태섭, #정봉주
댓글2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