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00년 치러진 16대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하고 2년여 만인 2002년 중도사퇴한 후 서울시장 선거에 나선 뒤 그의 정치인생은 험난하기만 했다. 당시 그는 민주당 후보로 서울시장 선거에 나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에 맞섰지만 패배했다.

이어 영등포 갑 지역에 출마했던 2004년 17대 총선, 비례대표로 출마에 나섰던 2016년 20대 총선. 모두 낙선의 쓴 잔을 마셔야만 했다. 그 과정에서 두 차례 정치자금법 문제가 불거져 2015년까지 피선거권을 상실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지난 2014년 안철수, 김한길의 새정치민주연합 출범으로 '민주당' 당명이 사라지려는 상황에서 원외 민주당을 만들었고, 2016년 10월 원외 민주당이 더불어민주당에 흡수 통합되면서 당대표 특보단장으로 옛 둥지로 돌아왔다. 그 후 문재인 대통령 후보 종합상황본부장, 민주연구원장을 거쳤다.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가 더불어민주당 영등포을 선거구에 출마한 김민석 예비후보를 만나 이번 총선에 나선 각오 등에 대해 물었다. 인터뷰는 14일 오후 대림동에 있는 선거사무실에서 이루어졌다.
 
14일 김민석 예비후보의 선거사무실은 무척이나 분주했다.
 14일 김민석 예비후보의 선거사무실은 무척이나 분주했다.
ⓒ 인터넷언론인연대

관련사진보기

"20년 전 유권자들 그대로... 백세시대 가장 큰 수혜자 될 것"

영등포구 대림동 한 건물 6층에 자리 잡고 있는 그의 선거사무실은 벌써부터 사람들로 북적거리고 있었다. 파란색 잠바에 노란색 기호 1번이 인상적이다.

자리에 앉은 그가 가장 먼저 건넨 것은 자신이 이번 총선에서 백세시대의 가장 큰 수혜자가 될 거라는 농담이었다. 20년 만에 '영등포을'에서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고 있는데 20년 전 자신의 손을 잡아주었던 30대, 40대, 50대, 60대 유권자가 지금은 50대, 60대, 70대, 80대 유권자로서 여전히 자신을 기억하고 따듯하게 손을 잡아주고 있다는 거였다.

- '영등포을'에 출마한 이유는 무엇인가?
"당에서 당선이 유력한 지역을 2곳 이상 추천 받았으나 영등포을로 다시 돌아온 것은 세 가지 이유에서다.

첫 번째는 영등포을 지역구를 사랑한다. 20년 만에 다시 출마하다보니 그때 젊으셨던 분들이 70대가 되어 살아계신다. 제가 한 번 떨어지고 두 번 당선되는 것을 보고, 또 20년 동안 헤매는 것을 보고, 제가 지금까지 살아온 모든 것을 봐오신 분들이다. 노령화 시대에 어르신들이 저를 아들처럼 알아봐 주시고 좋아해 주시는 정서가 있다. 그래서 다시 시작하면 여기서 나오려고 준비를 했었다.

두 번째는 현 의원에게는 미안한 이야기지만 이번 선거에서 제가 후보로 나서지 않으면 민주당이 못 이긴다고 본다. 지난 지방선거 공천이 잘못되어 그 책임이 있는 현역의원이 나오면 지지층이 뭉칠 수가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

저는 비교적 포용정치를 하는 사람이다. DJ에게서 포용정치, 덧셈정치, 햇볕정치를 배웠다. 제가 국회의원 당선될 때 50~60% 득표율로 서울 1등을 했었다. 자기 당 표만 가지고는 안 된다. 중도와, 심지어 구여권까지도 다 끌어 안아야 한다. 지난 지방선거 공천에서 잘못된 부분을 다 끌어 안으면 당이 다 깨지게 생겼다. 잘못된 사람은 다섯손가락 안이다. 명백하게 책임을 물으면 당이 통합될 것이라고 본다. 그렇지 않으면 당이 깨진다고 보는 것이다.

세 번째 비전의 문제다. 제 구호가 '일등포'인데 '영등포를 일등 포용 공동체'라는 표현의 줄임말이다. 나라 전체의 포용국가 비전도 이번에 다듬어서 할 이야기가 있다. 영등포를 포용국가의 모델로 만들 정책이 있다.

그냥 형식적인 것이 아니고 서프라이즈 수준으로 준비를 했다. 진보적이면서 참신하고 현실적인 충효예의 현장 정치, 샛강의 시민생태 대공원 등을 만들 계획이다. 대림동을 차이나타운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동북아 경제특구', '다중 언어특구' 등으로 기존 지역의 접근법을 탈피해 지역의 특성을 살려야 한다."

- 지역 정치와 함께 국가 정책과도 보조를 맞추겠다는 것인데.
"그렇다. 당선이 되면 핵심정책 두 가지를 국가정책으로 추진하려고 하고 있다.

첫 번째 평생장학금이다. 이제 장학금 시대는 변했다고 본다, 이미 무상교육 시대다. 4차 산업 시대와 고령화 시대에 무엇이 기본소득인가? 서구형의 기본소득은 안 된다고 본다. 한국에서는 재취업을 할 수 있는 평생 교육 그리고 2모작, 3모작, 4모작을 할 수 있는 무상교육이 앞으로 포용국가의 정책이라고 본다.

두 번째는 고령자나 장애인 청년들을 위한 지원 공동주택을 도심에 100만 호를 만들어 내야 한다. 복지국가를 넘어 포용국가로 가는 것이다. 지역 정치 한편으로는 국가정책의 비전이 있고, 이런 것들을 제시할 것이다"

- 이번에 당선 되면 또 다시 다른 선거를 꿈꿀 것인가?
"당의 권유로 30대 후보로 나갔다가 저의 부족함과 정권의 지지도가 낮아지면서 떨어졌는데 이번에 되면 누가 꿀을 사주면서 꼬셔도 절대 안 한다(웃음). 2번 8년 정도 해서 확고하게 영등포를 살려 놓고 큰 정치를 하고 싶다."

"무제한 검증과 무제한 토론하자"
 
김민석 예비호보는 앞으로 8년은 무조건 영등포을을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김민석 예비호보는 앞으로 8년은 무조건 영등포을을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 인터넷언론인연대

관련사진보기

- 민주당 당내 경선이 치열하다. 경선에서의 전략이 있다면?
"대원칙은 성실하고 진실한 선거 운동을 하고 품격과 정체성과 콘텐츠를 갖추겠다는 것이다. 저는 현 의원에게 다시 한 번 무제한 검증과 무제한 토론을 공개 제안한다. 민주당의 멋진 경선을 '영등포을'에서 하자는 것이다.

저는 무제한 검증을 당할 용의가 있다. 배심원도 좋고 '영등포을'의 블로거, 유투버, 지역 언론, 중앙 언론, 다 참여해도 좋다. 누가 사회를 봐도 좋고 룰을 어떻게 해도 좋다. 모든 것에 다 응할 수 있다.

이제 시민의 시대가 왔다. 때문에 상대 후보가 이것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본다. 이것이 성사되지 않으면 저는 일일 유권자들과의 채팅을 하겠다. 하루 하나씩 제안도 좋고, 토론도 좋고, 뭐든지 다 응하겠다. 시민검증을 받자는 것이다. 완전하게 정치문화를 바꿔 정치축제로 만들겠다."

- 지난 지방선거에서 '영등포을' 현 의원의 공천 잘못을 지적하고 있는데.
"현역 의원들의 보좌관과 측근들이 공천을 하고 일종의 먹이사슬 같은 것을 만들면서 이해할 수 없는 작태가 벌어졌었다. 어떤 경우에도 자기편이 아니라고 해서 그 당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사람을 대의원에서 배제하는 법은 없다.

예를 들어 이 지역에 구청장이 경선을 못해서 탈당했다고 치자. 그런데 이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시의원이 현역 의원을 하다가 불출마를 했는데 그 사람을 대의원도 안 시켰다. 이것은 기본예의가 없는 것이라고 본다. 이것은 바로 잡아야 된다. 공천문제는 뿌리 깊은 적폐를 드러낸 것이라고 본다. 한 줌의 지역 마피아들이 지역위원회를 망치고 민주당을 망치고 주민들을 능멸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엄단해야 된다고 본다." (민주당 예비후보 면접 과정에서 김 예비후보는 2018년 지방선거 공천 비판 취지 발언을 했고, 이에 대해 소명 요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편집자 주)

- 당내 경선은 어떤 자세로 임하고 있는가.
"지난 13일 면접에서 현 의원은 '철새', '좀비'라는 표현을 했다. 하지만 저는 비수에도 불구하고 선한 이슈로 화답하겠다. 상대가 아무리 독하게 나와도 차분하게 대응 하겠다. 이는 첫 번째로 민생이 엄중하기 때문이다. 집권당이 자기들끼리 집안싸움하며 시끄럽게 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 집권당의 자세가 아니다. 여론조사에 나오는 것보다 훨씬 민심이 어렵다고 보고 선거를 치러야 된다.

경기가 어려운 가운데 설 직후에 코로나19가 터졌다. 이 사태가 끝나도 민생재난으로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럴 때 여야도 싸우지 말자고 하는 것이다. 하물며 당내에서 경선을 놓고 싸우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집권당의 자세로 봐서 차분하게 하는 것이 옳은 것이고 낮은 자세로 가야만 한다.

20년 만에 정치복귀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더욱 낮은 자세로 임하고자 한다. 제 자신은 상대의 공격을 떠나 그동안 정치를 하면서 영광도 많았지만 오류도 있었던 사람이다. 제가 100점짜리 사람은 더더욱 아니다. 다만 오류를 극복하려고 노력해온 사람이기에 국민들께 다시 기회를 달라고 하는 것이다. 낮은 자세로 가는 것이 맞다.

이제 시대가 네거티브는 안 먹히는 시대다. 상대가 비수가 아닌 장검을 휘둘러도 네거티브로 대응할 생각은 없다. 승리할 자신 있다. 가짜뉴스에는 선한 뉴스로 차분하게 대응하겠다. 정치인은 뉴스앵커와 같다. 좋은 뉴스를 전하느냐 나쁜 뉴스를 전하느냐 그 차이라고 생각한다. 성경에도 '선으로 악을 이기리라'고 기록되었듯이 그렇게 생각한다."

덧붙이는 글 | 이와 비슷한 기사가 신문고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김민석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화물차는 굴러가는게 아니라 뛰어서 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화물칸도 없을 수 있습니다. <신문고 뉴스> 편집장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