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여성단체들이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이번 4.15총선에서 지역구 여성 후보 30%공천을 반드시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여성단체연합은 13일 성명을 통해 "여성의 대표성 확대를 위해, '지역구 30% 여성공천'을 반드시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아울러 "젠더관점을 가진 지역구 여성 후보를 우선 공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현재 대한민국의 여성 국회의원 비율은 17%로, 국제의원연맹 가입국들 중 118위"라며 "2004년 여성할당제가 도입된 이후 여성의원의 비율이 소폭 상승하고 있으나, 여전히 30%할당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15일경, 경선지역 발표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제21대 총선에서 여성의 대표성 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비록 현재 여성 후보가 20대 총선 보다 증가했지만, 이들이 모두 전략공천이 돼도 30% 할당에 미치기 어려워 보인다"며 "여성의 정치적 대표성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여성의원의 정치진입이 확대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더불어 민주당은 여성의 대표성 확대를 위해 지역구 30% 여성공천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며 "특히, 젠더관점을 가진 여성후보에 대한 전략공천을 통해 성평등 사회로 나아가는데 집권여당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앞장서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대전지역은 그동안 지역구 여성 국회의원 후보조차 나오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었다. 현재까지 더불어 민주당에서 2명의 여성 후보가 지역구에서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총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이들은 젠더 감수성을 갖춘 후보로서 시민사회와 여성계의 지지를 받고 있어 지역 여성계는 이들의 공천 확정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끝으로 "지역구에서 젠더관점을 가진 여성후보 공천을 통해 실질적인 여성대표성을 확대하고 성평등 국회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대전지역 더불어민주당 여성 예비후보로는 정경수 대전 동구 예비후보와 김종남 대전 유성구을 예비후보가 경선을 앞두고 있다.

태그:#대전여성단체연합, #여성후보공천, #더불어민주당, #정경수, #김종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