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들어서며 대화하고 있다.
▲ 대화하는 이해찬-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들어서며 대화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오늘이라도 대책 수립을 위한 최고위급 회의를 제안한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쟁 중단 선언'을 내걸었다. 

총선을 목전에 두고 맞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극복을 위해 자유한국당 등 야당에 초당적 협력을 요청한 것. 이 대표는 3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 국가 재난을 정쟁에 이용할 때가 아니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총선보다 위기 극복'을 앞세워 민심 돌리기에 주력하겠다는 취지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당 지도부들과 관계자들은 민방위 점퍼를 나눠입고 악수도 나누지 않는 등 '비상' 분위기를 자아내기도 했다. 

검역 예산 확보에 성금 모금까지... 한국당 대응엔 '포퓰리즘' 선긋기

총선을 총괄하는 선거대책위원회 발족도 "잠정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선거도 중요하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상황에 대한 대응이 중요하다"면서 "원래 이번 주 발족하려 했는데, 상황이 진전될 때까지 연기하겠다"고 전했다.

성금 모금 계획도 알렸다. 이 대표는 "조재희 (서울 송파갑 지역) 위원장이 당 차원에서 모금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했다"면서 "전국지역위원회에서 가능한 성금을 모아 중앙당으로 보내주면 정부에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주재한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확대간부회의 주재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주재한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인영 원내대표도 야당을 향해 읍소했다. 부족한 검역 인력 확충을 위한 목적 예비비 편성 등 예산 문제를 함께 논의하자는 제안도 내놨다. 이 원내대표는 같은 날 회의에서 "한국당이 정부의 검역 시스템 완비를 언급한 만큼 후속 대책 마련에 적극 협조해달라"면서 "시급한 검역 인력 충원을 위한 예비비 편성도 필요하다면 적극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국당 일각에서 제안한 중국인 입국 금지와 국내 관광객 송환 조치엔 선을 그었다. 박광온 최고위원(재선, 경기 수원정)은 이날 회의에서 "현대판 흑사병이라는 표현까지 했던데, 가볍기가 한이 없다"면서 "국가적 어려움 앞에서 제발 상식으로 돌아오길 한국당 관계자들에게 요청하다"고 지적했다.

남인순 최고위원(재선, 서울 송파병)은 이날 세계보건기구(WHO)가 감염증 확산에 따른 국제적 공중 보건 비상사태 선포와 함께 회원국의 교역과 이동 제한을 권고하지 않은 것을 근거로 한국당의 주장을 반박했다.

남 의원은 "WHO가 이런 판단을 한 이유는 공식적인 입국을 막을 경우 밀입국 등 비공식 입국을 확산 시켜 오히려 질병 감염을 확대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면서 "북한은 보건 의료 인프라가 낙후돼 이례적으로 (입국 금지를) 조치한 것이지만, 반대로 우리나라는 인프라가 잘 가동되고 있다. 한국당은 입국 금지로 국제적 불이익을 좌초하고 싶은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한편, 같은 날 열린 민주당 신종코로나 감염증 대책 특위선 '선거운동 자제' 제안이 나왔다. 위원장을 맡은 김상희 의원(3선, 경기 부천 소사)은 이날 회의에서 "지나친 선거운동으로 감염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일주일 내지 열흘 간 선거운동 자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당도 진지하게 검토 중이다"라고 알렸다. 덧붙여 '국민 이동 최소화' 대책도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군 부대 휴가, 외출을 잠정 중단하는 방안과 이번 주 학교의 개학 연기도 관련 부처와 함께 적극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태그:#이해찬, #이인영, #코로나 , #민주당, #신종코로나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