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이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재외국민 지원대책을 브리핑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중국 우한 체류 국민 중 희망자을 위해 30일과 31일 전세기를 투입하기로 했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이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재외국민 지원대책을 브리핑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중국 우한 체류 국민 중 희망자을 위해 30일과 31일 전세기를 투입하기로 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부는 오는 30일과 31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진원지인 중국 우한에 전세기를 보내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후 3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오는 30일과 31일 중국 우한에 네 편의 전세기를 보내 현지에 체류 중인 재외국민과 유학생 등을 귀국시키기로 결정했다.

이태호 차관 "귀국하는 국민들, 임시생활시설에서 보호 조치"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이날 총리 주재 관계부처 장관 회의가 끝난 뒤 진행한 브리핑에서 이렇게 결정된 내용을 전하면서 "중국 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 구체적인 날짜는 중국 측과의 협의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번 결정은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급속히 확산됨에 따라 중국 정부가 우한시와 주변지역의 항공기·대중교통을 차단했고, 현지 의료기관들이 포화상태로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기 어려운 점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이뤄졌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전세기를 통해 귀국하게 되는 국민들은 탑승 전 국내에서 파견된 검역관의 철저한 검역을 거칠 예정이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감염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관계 법령에 따라 귀국하는 대로 일정 기간 동안 정부에서 마련한 임시생활시설에 보호 조치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전세기를 통해 귀국하는 교민들은 충남 천안에 위치한 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에서 임시로 생활할 예정이다.

이 차관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생지인 우한 지역에서 많은 국민들이 일시에 귀국함에 따라 전염병 확산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높은 만큼, 보건복지부·행정안전부 등 관계 부처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국내 방연 대책을 철저히 수립·관리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번 전세기를 통해 마스크 200만 개, 방호복과 보호경 각 10만 개 등 의료 구호물품을 중국 측에 전달한다.

이 차관은 "우리 정부의 추가적인 지원방안에 대해 중국 정부와 협의 중에 있다"라며 "이번 지원을 통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중국 국민에 대한 우리 국민의 마음이 전달되기를 희망하며, 이번 보건 위기에 함께 대처함으로써 한중 우호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주재 일일상황점검회의 개최

한편, 청와대는 이날부터 이진석 국정상황실장 주재로 일일상황점점회의를 매일 연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1차 회의는 이미 진행했고, 위기단계가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가동하고,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지원하는 등 정부 대응을 강화토록 했다"라고 전했다.

한 부대변인은 "현재는 '경계' 단계의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할 수 있는 대응체계를 마련해 운영한다"라며 "만약 이 단계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경우 '심각' 단계로 올라가게 되는데, 이럴 경우에는 범정부적 총력 대응체제를 위해서 필요시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중국 우한에서 입국하는 교민들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가 28일부터 시행된다. 그 대상은 지난 13일부터 26일까지 입국한 교민 3000여 명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27일) 열린 대책회의에서 "(중국 발병지역) 우한에서 입국한 사람들의 경우 전수조사를 추진하라"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 '1339 콜센터' 상담원 추가 배치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의료기관인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정기현 원장과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의료기관인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정기현 원장과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이와 함께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1339 콜센터' 상담원을 추가로 배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하기 전 "지금까지도 그렇고 앞으로도 콜센터에 문의하는 수요가 높아질 텐데 충분히 응대할 수 있도록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의 대응 능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해 달라"라고 지시했다.

1339 콜센터는 질병관리본부에서 운영하는 대국민 소통창구로서 365일 24시간 전화상담과 온라인 상담 등을 통해 감염병 관련 정보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한정우 부대변인은 "의료기관의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라며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중국 방문력이 있는 환자가 호흡기 증상으로 내원하면 반드시 관할 보건소로 연락해 조기에 대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라고 전했다. 

태그:#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중국 우한, #전세기 파견, #전수조사, #1339콜센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