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24일(현지시간) 중국 쓰촨성 청두 세기성 샹그릴라호텔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24일(현지시간) 중국 쓰촨성 청두 세기성 샹그릴라호텔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전날 중국 청두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에 대해 "의미 있었다"라고 평가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5일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정례회견에서 "최대 과제인 구 한반도 출신 노동자(강제징용 피해자)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에게 직접 조기 해결을 요구하고 외교 당국 간 협의를 계속하기로 합의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북한 문제에 대한 긴밀한 협력을 거듭 확인하고,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와 관련한 일본의 입장에 이해를 얻었다"라며 "양국 정상이 오랜만에 직접 마주앉아 회담한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향후 한일정상회담 계획에 대해 "현재로서는 결정된 것이 전혀 없다"라며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히 대응해 나가겠다"라고 즉답을 피했다.

NHK는 "한일 양국이 대화를 통해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에 일치했으나,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일본 측에 양보했다는 비판을 피하고 싶은 문재인 정부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일본 기업의 배상을 명령한 대법원 판결을 존중한다는 입장은 변함 없다"라는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한편, 일본은 전날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중국 측에 출입증 발급을 사전 신청한 175명의 일본 취재진 중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 기자 2명이 출입증을 발급받지 못해 논란이 일고 있다.

스가 장관은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는 표현의 자유를 포함해 인권존중, 법치는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가치이며 어느 나라에서도 보장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실히 호소하고 싶다"라고 항의했다. 

태그:#한일정상회담, #문재인, #아베 신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