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승원 광명시장은 16일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9308억 원에 달하는 내년도 예산 편성에 관련한 시정 구상과 주요 현안에 대한 추진상황을 설명했다.

광명시는 시민참여 확대, 일자리, 교육, 복지 등 시민의 삶과 직결된 예산을 대폭 확대해 올해 8212억 원보다 1096억 원 증액된 9308억 원을 2020년 예산으로 편성했다.

주요 편성 내용을 살펴보면, 최고의 자치분권 도시 만들기에 123억 원, 미세먼지 걱정 없는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 만들기에 158억 원, 일자리로 골목경제가 살아나는 경제도시를 위해 310억 원, 청년이 꿈꾸는 도시 만들기에 53억 원, 평생교육 선도 도시를 위해 244억 원, 복지 도시 만드는데 3260억 원, 문화 예술로 활기 있는 도시 만들기에 144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이 내년도 예산 편성과 관련한 시정 구상과 주요 현안 추진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사진은 기자간담회에서 박승원 시장(오른쪽)이 발언하는 모습.
▲ “박승원 광명시장, 2020년 예산 편성 관련 시정 구상 및 현안 추진상황 설명”  박승원 광명시장이 내년도 예산 편성과 관련한 시정 구상과 주요 현안 추진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사진은 기자간담회에서 박승원 시장(오른쪽)이 발언하는 모습.
ⓒ 임현상

관련사진보기

 
이와 관련해 박승원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방재정 건전성을 바탕으로 시민 삶을 이루는 어느 한 분야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라며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모든 영역에서 고루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쌓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박승원 시장은 2020년을 '공정한 도시 추진의 원년'으로 선언했다.

박승원 시장은 "광명시의 자연을 보존하고 시민들의 생활권을 지키고자 각종 현안 사항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불균형과 불공정을 바로 잡고 시민의 세금이 모든 분야에 공정하고 충실하게 쓰일 수 있도록 노력해 모든 시민이 행복한 광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입장 재확인"

또한, 이 자리에서 박승원 시장은 구로차량기지 이전, 신안산선 착공에 따른 학온역 설치, 광명-서울 고속도로 지하화 등 주요 현안 대한 추진상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020년을 ‘공정한 도시 추진의 원년’으로 선언하고, 예산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공정한 성장의 기반을 다지겠다는 각오다. 사진은 기자간담회에서 박승원 시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발언하는 모습.
▲ “박승원 광명시장, 2020년 예산 편성 관련 시정 구상 및 현안 추진상황 설명”  박승원 광명시장은 2020년을 ‘공정한 도시 추진의 원년’으로 선언하고, 예산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공정한 성장의 기반을 다지겠다는 각오다. 사진은 기자간담회에서 박승원 시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발언하는 모습.
ⓒ 광명시

관련사진보기

 
우선,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과 관련해 "광명의 생태계를 훼손하고 소음·분진 등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과 이를 전제로 추진 중인 제2경인선 사업에 대한 반대 입장을 국토교통부에 분명히 전달했다"며 "현재, 법적 근거도 없이 특정지역 민원해결을 위해 진행되고 있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과 제2경인선 예비타당성 조사를 중단하고 광명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힘을 하나로 모으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시는 최근 시민단체와 시민들로 구성된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앞으로 공동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시민 의견을 하나로 모아 광명시민의 재산권과 생존권을 지키고 광명의 미래가치를 보존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신안산선 학온역 설치와 관련해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시공사와 협의를 거쳐, 학온역 주변 개발사업자들이 역사 건설비용 976억 원을 전액 부담하기로 합의를 이끌어냈다"며 "시는 빠른 시일내 실시설계 및 국토부의 승인을 받아 2021년 상반기에 학온역을 착공하고 2025년 신안산선 준공 시점에 시민들이 학온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시는 지역단절과 기형적 도시개발을 초래하는 광명-서울 고속도로 지상 건설과 관련 국토교통부와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지하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로컬라이프(www.locallife.news) 와 세무뉴스(www.taxnews.kr)에도 실립니다.


태그:#광명시, #박승원, #공정도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학온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세금·조세·세무와 관련한 모든 것의 진실을 담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