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와대가 발송한 '2019 국민과의 대화' 답변서 중 일부.
 청와대가 발송한 "2019 국민과의 대화" 답변서 중 일부.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청와대가 지난 11월 19일 열린 '2019 국민과의 대화, 국민이 묻는다'에 참여한 300명의 질문에 대한 개별 답변서를 '서신' 형식으로 발송했다.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실은 12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2019 국민과의 대화, 국민이 묻는다' 국민 질문에 청와대가 개별 답변서를 발송했다"라며 "현장에 참석한 300명의 국민이 참여 당시 신청하고 질문했던 내용 모두에 대해 우편을 통해 개별적으로 답변을 발송한 것이다"라고 전했다.

'2019 국민과의 대화, 국민이 묻는다'가 진행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현장에서 하지 못한 답변은 '서면' 형태로 문 대통령에게 전달됐다.

당시 보조사회자였던 허일후 아나운서는 "현실적으로 300분 모두 모시지 못한 점 죄송스럽고 이해를 부탁한다, 모두 (답변을) 검토해줄 것을 부탁해도 될까?"라고 요청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분들뿐만 아니라 오늘 질문한 분들, 또한 온라인을 통해 질문을 준 분들도 꼭 답변을 들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약속한 바 있다.

"개별 답신을 위한 서신용 봉투와 용지를 별도로 제작"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월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종료 후 시간 관계상 받지 못한 질문지를 전달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월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종료 후 시간 관계상 받지 못한 질문지를 전달받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청와대는 "방송 당시 국민들이 보내준 의견과 질문에 답변하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다"라며 "특히 현장에 참여했으나 시간관계상 질문 기회를 얻지 못한 참석자들이 많아 개별 서신으로 정중하게 국민의 질문에 답했다"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국민과의 대화에 참여해준 300분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의미에서 개별 답신을 위한 서신용 봉투와 용지를 별도로 제작했다"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서신을 보내기 위한 주소확인 과정에서 유일한 초등학생 참가자의 부모님과 수십 차례 통화시도에도 연락이 되지 않다가 발송 당일 극적으로 연락돼 대통령이 약속한 대로 참가자 전원에게 답변 편지를 보낼 수 있었다"라며 극적인 답변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또한 청와대는 "이후 답변 내용을 주제별로 재불류해 청와대 국민 청원 웹사이트를 통해 일반 국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라며 "'국민과의 대화' 참여 신청을 통해 주관 방송국으로 접수됐던 총 1만6000여 개의 질문들도 따로 모아 올해 말까지 주제별, 수석실별, 부처별로 청와대 누리망을 통해 답변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주택-의료 > 노동-일자리 > 대입 정시확대 순으로 질문 많아

'2019 국민과의 대화, 국민이 묻는다'에 참석한 국민 300명의 질문을 분석한 결과, 주택·의료 등 복지분야(56건), 주 52시간 근무제 등 노동·일자리분야(53건), 대입 정시확대 등 교육분야(41건)의 질문이 많았다. 이와 함께 지역경제와 육아 등과 관련된 질문도 있었다.

청와대는 이날 눈에 띄는 10개의 질문과 답변 내용을 공개했다. 여기에는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중증 장애인 방치, 본인 스스로 알아봐야 하는 복지서비스제도, 정신질환 지원체계, 건강검진에 정신과 항목 추가, 노인들 재능 공유와 관련한 일자리 사업, 해수욕장 안전관리 강화, 가전제품 설치기사 불공정계약, 대형마트 납품업체 불공정행위, 비혼 1인가구 정책, 다자녀가구 지원대책 등이 포함됐다.

특히 이날 공개한 답변서에는 향후 정책운영 방향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약속한 것도 있어서 눈길을 끈다.

먼저 '복지서비스를 받는 국민이 스스로 정보를 찾아 봐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해 달라'는 요청에 모바일 기기를 통해 한 번만 가입하면 자신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자동으로 안내받고, 통합 신청할 수 있는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현재 구축하고 있고, 오는 2022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건강검진에 정신과 항목을 추가해 달라는 요청과 관련해서는 정부가 현재 10년 단위로 실시되는 정신건강 검진주기를 단축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노인들의 재능을 사회와 공유하고 그 대가를 받는 노인일자리 사업이 긴요하다'는 요청에는 어르신의 경력과 활동역량을 최대한 살리는 '사회서비스형 어르신 일자리'를 대폭 늘릴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국정 전반에 대한 질의가 이뤄지는 신년기자회견과 달리 '국민과의 대화'에는 국민 개개인의 실생활과 직접 연결되는 질문들이 대부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국민과의 직접 소통 기회를 다양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2019 국민과의 대화, 국민이 묻는다, #문재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