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앤드류 양은 미 국민에게 월 1,000달러의 보편적 기본소득(UBI) 지급을 공약하여, 4차 산업 혁명 시대 일자리 불안에 떨고 있는 미 시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앤드류 양은 미 국민에게 월 1,000달러의 보편적 기본소득(UBI) 지급을 공약하여, 4차 산업 혁명 시대 일자리 불안에 떨고 있는 미 시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 앤드류양 트위터

관련사진보기

 
미국인에게 월 1000달러의 보편적 기본소득(UBI) 지급 공약으로 미 민주당 대선후보 선출 과정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앤드류 양이 19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6차 민주당 대통령 예비선거 토론회에 참가 자격을 간신히 획득했다.

6차 토론회 참가를 위해서는 민주당 전국위원회(DNC)가 인정한 전국 단위의 여론 조사 중 4개 이상에서 최소한 4% 지지를 받아야 한다. 또한 초기 선거가 치러지는 아이오와주, 뉴햄프셔주, 네바다주,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실시된 2개 투표에서 6%에 도달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적어도 20개 주에서 20만 명의 기부자와 최소 800명의 개인 기부자를 가지고 있어야 자격이 인정된다.

그동안 이 자격을 획득한 후보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피트 부티지지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 에이미 클로버샤 상원의원, 억만장자 톰 스타이어로 모두 백인이었다. 

여자 오바마로 불리며, 참가 자격도 이미 갖췄던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이 얼마 전 전격 사퇴함으로써 소수 인종의 목소리를 비롯한 다양성이 미 민주당 대선 전에서 사라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자아냈다. 

그런데 최초의 아시아계 미 대통령을 꿈꾸는 앤드류 양이 그 우려를 잠재우며, 보편적 기본소득(UBI) 캠페인을 12월 토론에서도 더 활발히 이어가게 되었다. 

Quinnipiac University가 화요일 발표한 새로운 전국 여론조사에서 앤드류 양 민주당 대선후보는 4%를 기록함으로, 민주당 전국위원회(DNC)가 요구한 모든 자격을 최종적으로 충족한 것이다.
 
앤드류 양이 트위터를 통해 4% 지지율 기록으로 6차 TV 토론에 나갈 수 있게 되었음을 알렸다.
 앤드류 양이 트위터를 통해 4% 지지율 기록으로 6차 TV 토론에 나갈 수 있게 되었음을 알렸다.
ⓒ 앤드류 양 트위터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번 여론 조사에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29%, 버니 샌더스는 21%, 엘리자베스 워렌은 15%를 획득해 3강 구도를 형성했다. 지난달 여론조사에서 16%의 지지로 3강 구도를 위협하며 다크호스로 급부상했던 피트 부티지지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은 지지도가 9%에 그쳤다.

또한 얼마 전 전격적으로 선거전에 뛰어든 재계와 언론계의 거물이며 억만장자인 마이크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은 이번 조사에서 5%의 지지를 얻었다.

앤드류 양은 37세의 피트 부티지지와 마찬가지로 44세의 젊은 후보이다. 게다가 대만계 미국인으로 민주당 내 첫 아시아 후보이다. 스스로를 '양갱(Yang Gang)'이라고 부르는 네티즌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끌어내고 있다. 

트럼프는 미국인의 일자리를 중국이, 멕시코가 빼앗아 갔다는 캠페인으로 승리했지만, 앤드류 양은 그것은 거짓이며 인공지능(AI)과 자동화가 일자리 감소의 주범이라고 주장한다. 그에 대한 대책도 트럼프처럼 무역장벽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18세 이상 성인에게 월 1000달러를 지급하는 보편적 기본소득제를 제시함으로써 지난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했던 러스트 벨트(제조업이 쇠락한 중서부 지역) 노동자들의 관심도 얻고 있다.

그는 또한 기후 위기를 가짜 뉴스라고 주장하는 트럼프와 달리  기후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를 바탕으로 한 '인간 중심의 자본주의'를 주장하며 각을 세우고 있다. 

앤드류 양은 정치인 출신도 아니고, 주류 세력도 아니다 보니 그동안 주류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지 못했다. MSNBC의 경우 앤드류 양을 언론 보도에서 제외해서 갈등을 빚기도 했다. 게다가 그동안의 토론회는 10여 명 이상의 후보가 나와 앤드류 양은 충분한 발언 기회를 갖지 못했다.

7명만이 참가 자격을 획득한 이번 6차 토론에서 앤드류 양은 과연 충분한 발언 시간을 확보하여, 미디어의 집중 조명을 받을 수 있을지 그 결과가 주목된다.

덧붙이는 글 | 브런치에도 함께 게재합니다.


태그:#앤드류 양, #미 민주당 대선후보, #TV 토론, #기본소득, #UBI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세계시민 모두가 빈곤과 전쟁의 공포는 없고 기본소득과 평화는 보장되는 세상을 꿈꾸는 대전시민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