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의원들이 4일 오전 10시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의원들이 4일 오전 10시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울산지방경찰청(당시 청장 황운하)이 지난해 3월 자유한국당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을 강제수사한 것을 두고 김 전 시장과 자유한국당, 그리고 지난해 울산 기초단체장 후보로 나서 낙선한 정치인들까지 나서 "공권력 개입으로 표를 도둑 맞은 만큼, 지난 6.13지방선거는 원천무효"라고 주장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시의원들이 이를 반박하고 나섰다.(관련기사 : 한국당 울산 후보들 "김기현 경찰수사로 모두 참패...재선거 해야")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의원들은 4일 "김기현 전 시장이 권력형 공작 선거라는 프레임을 씌워 선거를 무효화 하는 것은 촛불혁명 전체를 부정하는 행위"라면서 "한국당이 당시 여론조사 추이를 왜곡하고 있다"면서 역공에 나섰다.

특히 민주당 울산시의원들은 당시 검찰 수사를 두고 "고래고기 환부사건과 관련한 울산 검경 갈등의 연장선"이라며 검찰 수사의 편파성을 주장했다.

울산은 그동안 한국당이 울산시의회를 장악해 지난 지방선거전까지 민주당은 비례대표 1명 뿐이었다. 하지만 지방선거 이후 민주당이 22명 중 17명을 석권하고, 한국당은 5명의 소수당으로 전락한 상태다.

민주당 시의원들 "지방선거 결과까지 부정하며 시민선택 폄훼하고 왜곡"

민주당 울산시의원들은 기자회견에서 "김기현 전 시장과 한국당이 지방선거 결과까지 부정하며 시민의 선택을 폄훼하고 왜곡된 사실로 여론을 몰아가고 있다"면서 "총선용 여론전은 울산의 발전과 시민들의 행복에 도움이 되지 않고 혼란과 갈등을 야기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 전 시장이 지난해 지방선거 선거 패배의 결정적 이유로 경찰의 무리한 수사를 들었지만 그 내막은 전혀 다르다"면서 "김 전 시장은 피고발인이었으나 선거를 감안해 직접적인 수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고 선거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참고인 신분으로 전환하며 소환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 당시 경찰의 입장이다"고 주장했다.

특히 "경찰은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사건과 관련해 기소의견으로 송치했으나 검찰은 무혐의 결론을 내렸다"면서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 발부 거부로 경찰의 추가 수사를 막았고 변호인의 의견은 모두 수용하는 편파적인 태도를 보였다"며 화살을 검찰로 돌렸다.

이어 "이것은 고래고기 환부사건부터 불거진 울산 검경 갈등의 연장선으로,  검찰이 이미 불기소 처분을 정해 놓고 짜맞추기식 수사를 진행한 것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면서 "김 전 시장 측근의 의혹들이 아직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채 검찰 수사 과정에 의문점이 더 커졌고 국민은 더 이상 검찰의 수사를 믿을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또한 민주당 시의원들은 "지난해 2월 ubc울산방송 의뢰로 실시한 한국갤럽 조사에서 김 전 시장에 대한 선호도가 송철호 시장보다 크게 앞선다는 주장은 민주당 후보가 3명이나 나온 다자구도 간의 선호도 결과"라면서 "양자구도간 지지율은 2017년 12월 여론조사부터 단 한번도 김기현 전 시장이 송철호 시장을 앞선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울산 정당 지지율 흐름을 보았을때 민주당이 큰 폭으로 한국당을 앞서고 있었다"면서 "이러한 추이를 감안하면 김기현 전 시장의 지지율 결과를 뒤집을 만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은 없다고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또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울산은 시장 뿐 아니라 5개 기초단체장을 석권하였으며 광역 기초의회 의석수를 민주당에서 가장 많이 가져왔다"면서 "당시 이러한 분위기에도 선거의 패배를 경찰 수사 탓으로 돌리고 있는 것은 민심을 왜곡하고 회피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전날 한국당 기초단체장 후보들이 "선거를 앞두고 전례없는 시장실 압수수색으로 한국당 후보들은 적폐세력으로 몰려 구청장 군수는 물론 시·구·군의원 선거까지 이름도 모르는 후보가 당선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졌다"고 주장한 것과는 배치되는 것이다.

이에 민주당 시의원들은 "김 전 시장은 당시 두 후보에 대한 지지율이 상황의 흐름에 따라 크게 요동쳤다고 주장하는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길 바란다"면서 "두루뭉술한 악의적 여론 호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태그:#6.13지방선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