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나경원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신의 임기 연장 불가 결정을 내린 전날 최고위원회의 의결 수용의사를 밝히고 있다.
▲ 임기연장 불발된 나경원 자유한국당 나경원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신의 임기 연장 불가 결정을 내린 전날 최고위원회의 의결 수용의사를 밝히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태흠 자유한국당 의원(충남 보령시서천군)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공개발언을 요구하면서 단상 앞으로 걸어나갔다. 사회를 맡은 이만희 의원(경북 영천시청도군)이 비공개로 의원총회를 진행하려던 순간이었다. 김 의원은 "비공개로 합시다"는 일부 의원들의 만류에도 역정을 내면서 "왜 이러세요. 저도 (당의) 구성원 중 한 사람이다"면서 공개발언을 시작했다.

당 최고위원회의가 의원총회에서 결정해야 할 원내대표의 임기 종료 여부를 '월권'으로 결정했다는 비판이 주된 내용이었다.(관련기사 : 나경원, 재신임 계획도 짰는데... 깨진 '원내대표 연장의 꿈' )

"어제 최고위에서 의결한 이 내용은 참으로 유감스럽고 개탄스럽다. (중략) 여러분들 비공개로 하자고 하는데 제 입을 막은들 (제 얘기가) 밖으로 안 나가나. 각자 생각하는 게 다르겠지만 이 문제가 옳다고 보나? 이게 살아있는 정당인가? 이래서 국회의장이 함부로 (국회법을) 유권해석 해서 국회를 이끌어가는 것을 비판할 수 있겠나."

김태흠 "저도 나경원 안 좋아하지만 최고위 결정 너무 황당하다"

김 의원은 "(원내대표) 선거일은 당대표가 선거일 3일 전 공고한다"는 당규를 토대로 나 원내대표의 임기 종료를 결정한 당 최고위의 논리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자유한국당 김태흠 의원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공개발언을 하겠다며 손을 들고 있다.
▲ 공개발언 신청한 김태흠 자유한국당 김태흠 의원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공개발언을 하겠다며 손을 들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그는 구체적으로 "최고위가 어제 언론에 (임기종료) 이유를 밝힌 부분이 너무나 황당하다"며 "현 원내대표가 연임이 되든, 차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경선을 하든 그 권한은 의원총회에 있다. 당대표를 비롯해 최고위원들이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서 후보 간 유·불리 논란 소지를 없애고자 (당대표에게) 선거관리위원회 같은 역할을 하라고 (당규에) 선거일 공고 권한을 준 것"이라며 단순한 '절차적 권한'을 과도하게 해석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일각에서 제기된 '황교안-나경원 불화설'도 의심했다. 김 의원은 "저도 나 원내대표가 마음에 안 들어서 원내 전략에 대해 이 자리에서 문제제기를 제일 많이 했다. (나 원내대표를) 좋아하지 않는다"면서 "(황 대표가) 호·불호를 갖고 (최고위 결론을) 선택했더라도 먼저 나 원내대표에게 뜻을 묻고 의원들의 총의를 모으는 과정이 필요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고위원회의에 촉구한다. 이 문제에 대한 진정한 사과와 (나 원내대표의) 임기 연장 여부 결정을 다시 의원총회에 되돌려 주시라"면서 "이건 선례가 되고 관례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최고위 결정을) 되돌려 놓기를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나경원 "여러 의견 있지만, 한국당 원내대표로서의 발걸음 멈춘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왼쪽은 정용기 정책위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왼쪽은 정용기 정책위의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 의원의 발언 직후 의총은 비공개로 전환됐다. 당 최고위원인 조경태 의원(부산 사하구을)이 반론을 위해 공개발언을 신청했으나 "비공개로 진행하자"는 다수 의원들의 요구에 묻혔다. 비공개 의총 과정에선 홍일표(인천 미추홀구갑)·장제원(부산 사상구) 의원 등이 발언에 나서 김 의원과 같은 목소리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판사출신인 홍일표 의원의 경우, 의총에 앞서 입장문을 통해 "원내대표의 선출과 임기 연장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은 오로지 의원총회에게만 있다"면서 최고위의 결정을 비판한 바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비판들이 기존 결론을 뒤집진 못했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김 의원의 공개발언 전 최고위의 결정을 수용하겠다면서 사퇴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모두발언에서 "오늘 의원총회에서는 임기 연장 여부에 대해서 묻지 않겠다. (원내대표 임기 연장) 권한과 절차를 둘러싼 여러 의견이 있지만 오직 국민의 행복과 대한민국의 발전, 그리고 당의 승리를 위해 내린 결정이다"며 "한국당 원내대표 나경원의 발걸음은 여기에서 멈춘다"고 밝혔다. 또 "(원내대표에서 물러나더라도)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한국당 승리를 위한 그 어떠한 소명과 책무를 마다하지 않겠다"며 "부족한 저에게 기회를 주시고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이에 대해 김태흠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나 원내대표가 임기 연장을 않겠다고 하면서 문제가 일단락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황교안 대표나 당 최고위가 독단적인 월권을 저질렀고, 이는 민주정당 운영에 큰 해를 끼치는 결정이었다"면서 "이러한 당 운영방식을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당 대표의 독선과 독주로 흐를 수 있다"고 거듭 비판했다.

반면, 반론을 신청했던 조경태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 주장은) 사실과 다른 부분이 많다"면서도 말을 아꼈다. 김학용 의원(경기 안성시)은 "이미 결정된 것인데 무슨 얘기를 하겠나"라고 말했다.

황교안 "당 조직국의 법률 판단 따른 처리였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신의 임기 연장 불가 결정을 내린 전날 최고위원회의 의결 수용의사를 밝힌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신의 임기 연장 불가 결정을 내린 전날 최고위원회의 의결 수용의사를 밝힌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편, 나 원내대표는 의총 이후 '월권 논란' 등에 대한 질문을 받았지만 끝까지 말을 아꼈다. 다만, 그는 오는 5일부터 모든 당의 공식회의에 불참할 예정이다.

황교안 당대표는 의총 직후 나 원내대표를 직접 찾았다. 앞서 스스로 사퇴 의사를 밝힌 나 원내대표에 대한 위로 방문이었다. 그는 "나 원내대표와 만나 어떤 얘기를 나눴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고생이 많았고 당을 살리는데 힘을 합치자는 말을 했다"고 답했다.(관련기사 : 나경원 재신임 불허에 고성 오간 한국당, 황교안 앞에선 '...')

그러나 황 대표는 의총 과정에서 제기된 '월권 논란'은 인정하지 않았다. 그는 "어제 여러 의견들에 대해 당 조직국에서 법률 판단을 했고 거기에 따라서 저도 판단해서 처리한 것"이라고 답했다. "만약 의총에서 최고위 의결을 되돌려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면 수용하겠느냐"는 질문엔 답하지 않고 자리를 떴다.

 

태그:#황교안, #나경원, #김태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댓글2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