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인영 원내대표, 이 대표, 박주민 최고위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인영 원내대표, 이 대표, 박주민 최고위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4일 오전 11시 45분]

청와대 특별감찰단원 출신 A수사관의 사망을 둘러싼 여당과 검찰 간 긴장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검찰을 향해 특검 카드까지 꺼내들었다. 검찰이 경찰로부터 A수사관의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한 사실엔 '증거 독점 의혹'에 방점을 찍었다.

이 대표는 4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검찰에서 이뤄지는 여러 수사상황을 보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선택적 수사다"라면서 "(압수수색한 휴대전화) 안에 무슨 내용이 있는 지 두렵지 않다면, 이렇게 무리한 일을 벌이면서까지 증거를 독점하겠느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검찰과 경찰의 합동 수사를 주문했다. 이 대표는 "검찰이 결백하다면 지금이라도 검경 합동수사단을 꾸려서 모든 증거와 수사 상황을 상호 투명하게 공개해 검찰과 경찰이 함께 진상을 밝혀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특검을 통해서라도 진상을 낱낱이 밝혀내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검찰이 해당 수사의 열쇠를 쥐기보다, 경찰이 우선 수사하되 필요 시 검경 합동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같은 날 기자들과 만나 "당의 기본 입장은 사망한 A수사관 문제는 검찰의 강압 수사 의혹이 제기된 만큼 경찰이 우선 객관적으로 조사해하는 게 맞다"면서 "이후 필요하다면 합동수사든 특검이든 해야 한다"고 전했다.

검찰을 향한 민주당의 강공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검경 수사권 조정 등 사법 개혁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에 집중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향한 비판과도 맥이 닿아있었다. 검찰과 한국당이 패스트트랙 사태 관련 수사와 검찰개혁 저지를 놓고 "반개혁 공조를 하고 있다"는 주장이었다.

'검찰-한국당' 유착 강조... 이인영 "반개혁 공조와 맞설 것"

이 대표는 "여당 의원들은 전부 조사가 끝났는데 야당 의원들은 나경원 원내대표 하나만 조사하고 나머지는 일체 수사하지 않고 있다"면서 "오늘부터 검찰에 대해 준엄하게 경고하고, 이렇게 직무를 유기하면 절대 그냥 두지 않겠다"고 말했다. '

이인영 원내대표 또한 "한국당이 공수처를 반대하는 것도 피의자 한국당을 잘 봐달라는 부적절한 손짓으로, (한국당과 검찰이) 검찰 개혁을 저지하는 반개혁 공조를 하고 있다"면서 "검찰과 한국당의 반개혁에 맞서서 손해보는 일이 있더라도 일관되게 끝까지 개혁의 길을 가겠다"고 강조했다.

당내 '검찰공정수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설훈 최고위원(4선, 경기부천원미을)도 목소리를 높였다. 설 의원은 "촛불에 부딪혀 몸을 낮췄던 검찰이 다시 구태를 반복하고 있다"면서 "(한국당 수사를) 검찰이 무능해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은 아닐 것이다. 국민은 검찰과 한국당 사이에 유착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고위원인 박광온 의원(재선, 경기 수원정) 역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청와대 하명 수사 주장이 성립할 수 없는 이유를 지난 지방선거 결과로 설명했다. 박 의원은  "전 울산시장이 이 수사 때문에 낙선했다는 주장은 말이 안되는 이야기"라면서 "지난해 선거는 울산의 모든 기초단체장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한국당이 궤멸적 패배를 당한 국민 심판이었다. 뻔히 알면서 이 사건과 관련지으려는 정치적 의도는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태그:#이해찬, #검찰, #윤석열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