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 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 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경찰청이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의 명예퇴직 신청에 대해 '불가하다'고 통보했다. 이로써 황 청장의 내년 총선 출마는 어렵게 됐다.

황 청장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경찰청으로부터 명예퇴직 불가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사유는 검찰이 '수사 중'이라는 것. 그는 지난 달 18일 명예퇴직을 신청한 바 있다. 그러나 현행 국가공무원법과 공무원 비위사건 처리규정은 비위와 관련, 조사나 수사를 받는 공무원은 명예퇴직이나 사표 수리를 제한하고 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시 김기현 울산지방경찰청장이었던 황 청장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비리 혐의 수사를 이끌었다가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된 바 있다.

황 청장은 "이로써 저는 검찰의 수사권 불행사로 인해, 헌법상 기본권인 행복추구권, 재산권, 직업선택의 자유, 공무담임권 등을 침해받거나, 침해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분통터지는 일"이라고 분개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를 '법치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공권력 남용'이라고 규정하고 "변호인과 상의하여 헌법소원을 제기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저에 대한 자유한국당 측의 소설 같은 고발장이 검찰에 접수된 시점은 지금으로부터 대략 1년 6개월 전"이라며 "형사소송법 제257조에는 '검사가 고발에 의하여 범죄를 수사할 때에는 고발을 수리한 날로부터 3월 이내에 수사를 완료하여 공소제기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고발장이 접수된 이후 지금까지 1년 6개월이 넘도록 저는 검찰로부터 단 한 차례도 조사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은 명백한 불법을 저질렀다. 그렇게 수사를 방치하던 검찰이, 저의 명예퇴직 신청사실이 알려지고 난 이후, 또 검찰개혁 패트법안 국회처리가 임박한 시점에서, 갑작스레 '하명수사' 논란을 만들어내며 치졸한 언론플레이를 통해 세상을 시끄럽게 하고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며 "그 의도가 어디에 있는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황 청장은 검찰을 향해 "지난 1년 6개월 어떤 수사를 어떻게 진행해 왔는지 소상하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김기현 울산시장 수사 논란'에 대해 '특검'을 주장하기도 했다.

다음은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의 글 전문이다.
 
경찰청으로부터 명예퇴직 불가 통보를 받았습니다.

경찰청으로부터 명예퇴직 불가 통보를 받았습니다.

사유는 검찰이 '수사 중'임을 통보했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저는 검찰의 수사권 불행사로 인해,
 
헌법상 기본권인 행복추구권, 재산권, 직업선택의 자유, 공무담임권 등을 침해받거나, 침해받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분통터지는 일입니다.
법치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공권력 남용입니다.
 
변호인과 상의하여 헌법소원을 제기할 생각입니다.
 
저에 대한 자유한국당 측의 소설 같은 고발장이 검찰에 접수된 시점은 지금으로부터 대략 1년 6개월 전입니다.
 
형사소송법 제257조에는
 
'검사가 고발에 의하여 범죄를 수사할 때에는 고발을 수리한 날로부터 3월 이내에 수사를 완료하여 공소제기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고발장이 접수된 이후 지금까지 1년 6개월이 넘도록 저는 검찰로부터 단 한 차례도 조사받은 적이 없습니다.
 
검찰은 명백한 불법을 저질렀습니다.
 
그렇게 수사를 방치하던 검찰이,
 
저의 명예퇴직 신청사실이 알려지고 난 이후,
 
또 검찰개혁 패트법안 국회처리가 임박한 시점에서,
 
갑작스레 하명수사 논란을 만들어내며 치졸한 언론플레이를 통해 세상을 시끄럽게 하고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그 의도가 어디에 있는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습니다.
 
검찰은 지난 1년 6개월 어떤 수사를 어떻게 진행해 왔는지 소상하게 밝혀야 합니다.
 
이렇게 세상을 시끄럽게 할 수사라면 왜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시키지 않았는지 그 이유를 공개해야 합니다.
 
검찰은 어떤 사건은 군사작전하듯 전광석화와 같이 신속하게 진행하고,
 
어떤 사건은 오랜 기간 묵혀두다가 적당한 때가 되면 끄집어내는지 그 기준을 밝혀야 합니다.
 
한편 최근 일련의 언론보도를 접하면서 국민들이 또는 언론이 갖는 합리적 의심을 일부 이해합니다.
 
경찰수사의 시기와 대상이 공교롭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냉철하게 뜯어보아야 합니다.
 
무턱대고 의혹부터 제기하는 것은 정치검찰이나 벌이는 치졸한 행태입니다.
 
토착비리가 만연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지방경찰청장이 새로 부임해서 강도 높은 부패척결 수사를 진행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과거 지지부진한 수사로 민원인의 원망을 샀던 사건도 들여다보고,
 
토착비리 수사에 부적합한 수사팀 일부는 교체하고 성역 없는 수사를 강조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김기현 전 시장의 형과 동생이 아파트 건축사업 관련 인허가 편의를 봐주기로 하고 비리를 저질렀다는 제보 또는 비리가 접수되었습니다.
 
김기현 전 시장측이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하고도 자신을 돌봐주지 않는다며 울산시청에 찾아가 자해난동을 부리는 민원인이 발생했습니다.
 
경찰청으로부터 김기현 전 시장의 비서실장이 여러 유형의 비리를 저질렀다는 범죄첩보가 하달되었습니다.
 
이걸 덮는 것이 정당한 업무입니까?
이거야말로 정치적인 수사 아닌가요?
나아가 직무유기 아닌가요?
 
선거가 임박한 시점이라고 합니다.
 
어느 시점부터 선거가 임박한 시점인가요?
 
또 출마가 예상되는 인물과 어떤 관계가 있는 사람에 대한 수사를 하지 말아야 합니까?
 
경찰수사로 인해 김기현 후보가 낙선했다고 합니다.
 
경찰에 접수된 고발장에는 김기현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만약 정치적인 의도가 있었다면 입건해서 소환조사했을 것입니다.
 
충분히 그렇게 할만 했습니다.
 
하지만 경찰은 곧바로 참고인 신분으로 전환시키고 이후 소환조사도 하지 않았습니다.
 
행여라도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신중한 조치였습니다.
 
당시 선거결과는 울산에 한정된 특이한 결과가 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이었습니다.
 
경찰수사가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기보다는 겸허한 반성이 먼저 아닌가요?
 
또 하나,
 
경찰 수사결과에 대해서 검찰이 장문의 불기소 결정문으로 무혐의 처리했다고 합니다.
 
경찰 수사팀은 검찰의 결정에 매우 분개했습니다.
 
검찰의 결정문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장문의 보고서가 작성되어 있는 것으로 압니다.
 
경찰과 검찰 양쪽의 의견서를 모두 공개하고 공정한 재조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경찰이 무리한 수사를 한건지, 검찰이 불순한 의도로 무리한 불기소결정을 한 것인지 따져보아야 합니다.
 
그러잖아도 경찰은 작년 7월 송인택 울산지검장이 부임한 이후 노골적인 수사방해로 이른 바 '김기현 전 시장 측근비리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지 못했습니다.
 
울산경찰은 고래고기 사건에 대한 보복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검을 거듭 제안합니다.
 
특검이 어렵다면 공정성이 담보될 수 있는 제3의 조사 기구를 제안합니다.
 
최근 상황은 광기를 느끼게 합니다.
 
모두가 이성을 회복하고 좀 더 차분해지기를 바랍니다.
 

태그:#황운하, #대전경찰청장, #명예퇴직, #김기현, #검찰개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