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성매매집결지인 대구 자갈마당.
 성매매집결지인 대구 자갈마당.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 성매매 집결지였던 속칭 '자갈마당' 업주와 경찰관 유착 의혹에 대한 수사가 성과 없이 6개월 만에 마무리될 전망이다.

대구지방경찰청은 13일 자갈마당 업주와의 유착 혐의로 경찰관 3명을 입건해 수사했지만 경찰관 2명은 증거 불충분으로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하고, 수사과정에서 이와는 별도로 업무상 과오가 드러난 1명에 대해서만 기소 의견으로 송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날 성매매 집결지와 관련된 유착 경찰관 조사, 성매매 알선업자의 불법행위, 업소 보호비 명목의 금품 갈취 의혹, 재개발사업과 관련된 불법행위 등 4가지 의혹에 대해 광범위한 수사를 벌였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성매매업소 종사자가 고소한 11명의 경찰관에 대해 공소시효 여부와 관련 없이 광범위하게 조사를 벌였지만 구체적 증거를 찾지 못해 내사 종결하거나 혐의 없음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금품 제공 의혹에 대해 공소시효 경과 여부와 관계없이 통합 계좌와 통화기록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6개월 동안 강제수사를 벌였다"면서 "하지만 별다른 혐의점을 찾아내지 못해 내사 종결하고 혐의 없음으로 검찰에 넘길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일부 집결지와 관련한 유착 의혹을 받은 것을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을 받지 않기 위해 거짓말 탐지기까지 동원하는 등 최선을 다했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유착비리 근절 대책으로 SNS를 통한 경찰 내부 고발 유도, 내부 고발자에 대한 신변 보호와 인센티브 제공, 팀장 책임 수사 제도 실시, 풍속단속 경찰관의 적격심사 6개월로 단축, 유착 의혹만으로도 적격 심사 탈락, 풍속업소 단속과 수사 분리, 풍속사건심사위원회 매월 2회 개최 등을 약속했다.
 
성매매집결지인 대구 자갈마당의 한 업소 문이 잠겨있는 모습.
 성매매집결지인 대구 자갈마당의 한 업소 문이 잠겨있는 모습.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또 풍속업소에 대한 단속 관할을 탈피해 상습 신고 업소에 대해서는 다른 관할 책임관서를 지정해 불시 단속하고 중요 대형업소에 대해서는 지방청에서 직접 단속하는 등 단속 주체를 다양화하고 단속과 수사를 분리해 유착 가능성을 차단하기로 했다.

송민헌 대구지방경찰청장은 "다각도로 검토해 대구지방청의 실정에 맞는 유착비리 근절대책을 수립해 시행하겠다"면서 "앞으로 유착방지 대책을 성실히 이행하고 음주운전 등 의무위반 예방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비리 관련 제보를 한 자갈마당 종사자들은 이번 수사에 대해 "금품을 줬다는 사람은 있는데 받은 사람이 없다니 황당하다"며 비난했다.

한 업소 관계자는 "경찰의 날과 명절 때가 되면 경찰관에게 정기적으로 상납했다는 증언도 했는데 결과가 너무 허무하다"며 "처벌을 감수하면서까지 비리를 알린 우리들은 어떻게 되느냐"고 반문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6월 유착 의혹과는 별도로 자갈마당 업주들을 상대로 금품을 갈취하고 폭행 등을 일삼은 혐의로 조직폭력배 A씨 등 3명을 공갈 등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태그:#자갈마당, #유착비리, #경찰관, #성매매업소, #조직폭력배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