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 (자료사진)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 (자료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 내에서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이끄는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아래 변혁)'과의 통합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왔다.

친박계 중진 중 한 명인 정우택 의원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보수대통합이라는 명분에는 이의가 없을 것"이라면서도 "(보수대통합의) 진정한 의미는 보수의 가치 또는 대한민국의 헌법가치를 같이 공유할 수 있는 세력들과의 규합"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의 지난 6일 긴급기자회견 이후 '보수대통합'을 추진 중이다. (관련 기사: 등 떠밀린 황교안 '보수통합' 꺼냈다... 우리공화당 반발)

앞서 유승민 전 대표가 '조건부' 보수통합을 주창한 데 대한 화답이기도 했다. 한국당은 통합추진단을 꾸려 단장에는 원유철 의원, 실무진으로는 홍철호·이양수 의원을 지명했다.

그러나 당 내외에서는 변혁 측과의 통합 추진에 대한 이견이 혼재하는 상황이다. 유승민 전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 등 통합의 조건을 강조하고 나섰다. 변혁 내에서도 바른정당 출신들과 달리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은 한국당과의 통합에 반대하고 있다.

정우택 "유승민만이 개혁 보수 아니야"

정우택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제도권 밖의 시민단체, 그 밖에 여러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많은 분이 같이 이뤄내는 보수대통합을 바라고 있다"라면서 "유승민계를 영입하는 것이 보수대통합인 양 잘못 판단되는 경향이 있다"라고 꼬집었다. 또한 "손학규 대표가 바른미래당 간판을 걸고 내년 선거에서 후보자를 낼 것인가, 이 문제도 우리가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라며 "바른미래당이 간판을 내렸을 때 진정한 의미의 보수대통합이 있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과 관련해서 여러 가지 문제가 앞으로의 (통합) 진전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변혁 쪽에서는 '투 트랙(신당 창당·보수통합)'을 언급하는 것 같은데, 이 역시 패스트트랙과 연관되기 때문에 완급을 잘 가려서 우리도 판단을 해주기를 바란다"라고도 말했다.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법안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변혁 측과 한국당의 손발이 맞아야 한다는 것.

그는 "변혁만이 개혁 보수라고 하는 것 같은데 우리도 개혁보수로 가야한다는 뜻을 잘 받들어야 한다"라며 "한국당의 쇄신된 모습을 보여갈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이야기했다. '개혁 보수'의 기수이자 보수통합의 파트너가 "변혁만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라는 지적이었다.

정 의원은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우리가 마치 짝사랑하는 상대에게 구애하는 것 같지 않느냐"라면서 "우리가 매달리는 모양새는 좋지 않다"라고 이야기했다.

"원유철 통합추진단장 임명에 왈가왈부 안 돼"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이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이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편, 정 의원은 "원유철 의원이 (보수대통합추진) 단장으로 임명된 이상, 원 의원이 교섭을 통해서 우리가 원하는 성과를 얻어내기를 기대한다"라며 "원유철 의원이 단장이 된 것을 갖고 왈가왈부하는 것은 현명한 일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앞서 비박 복당파인 권성동 의원은 원유철 의원을 통합추진단장으로 내정한 데 반대하는 뜻을 문자를 통해 황교안 대표에게 전한 사실이 <뉴시스> 보도를 통해 알려지며 논란이 일었다. 친박 성향에다가 유 전 대표와 악연이 있는 원유철 의원은 부적절하다는 것.

권 의원은 1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원유철 의원은 유승민 전 대표 입장에서 신뢰할 만한 분은 아니다"라며 "지난 20대 총선 과정에서 원 의원이 유 의원의 공천 탈락을 독려해 유 의원의 마음이 상했다"라고 주장했다. 자신이 문자를 보낸 것도 "당 대표는 당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의원들의 개인 관계를 모를 수 있다"라며 "여러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결정하시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후 황 대표는 변혁 측에서 원 의원을 원했다는 식으로 의원들에게 해명했다고 전해졌다. 정작 유 전 대표 측은 그런 뜻을 밝힌 적이 없다고 하는 보도가 나오는 등 벌써부터 잡음이 일고 있다.

당사자인 원 의원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소통과정에서 신뢰관계가 없었더라면, 두 달 동안 물밑에서 유 대표의 변혁 측과 소통의 역할을 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오히려 황 대표의 의중을 잘 아는 사람을 내심 원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권 의원 말씀은 우리 당이 보수통합·야권통합 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잘 이뤄내야 한다는 충정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라며 "보수통합·야권통합은 국민이 가라고 하시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그 길을 가기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썼다. "그리고 우리는 함께 힘을 모아 가야한다"라며 "가는 길이 험난하기 때문"이라고 글을 마쳤다. 자신의 임명을 둘러싼 당내 반발에 정면돌파 의지를 시사한 것이다.

태그:#황교안, #원유철, #정우택, #유승민, #보수대통합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