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장관급)에 박수근(62)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차관급)에 김창룡(62) 인제대 신문방송학교 교수를 임명했다.
 
 박수근 신임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
 박수근 신임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박수근 신임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은 '노동법 전문가'로 한국노동법학회 회장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노동위원회 위원,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산하 노사관계 제도·관행 개선위원회 위원장, 중앙노동위원회 공익위원 등을 지냈다. 지난 2012년과 2017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의 대선캠프에서 각각 경제민주화위원회와 일자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박 위원장은 경사노위 산하 노사관계 제도·관행개선위원회 위원장이던 지난 3월 18일에 연 브리핑에서 "늦어도 3월 말까지 노사가 타협 가능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국제노동기구((ILO) 기본협약 비준을 위한 법 개정과 관련한 사회적 합의를 마무리할 것을 간곡히 촉구한다"라고 ILO 기본협약 비준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부산고와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법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사법시험 28회로 합격한 뒤 변호사로 활동했던 그는 '친노동계 인사'로 분류된다.

청와대는 "변호사 출신의 노동법 교수로 대학과 정부 위원회에서의 다양한 활동으로 노사관계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다"라며 '노동분쟁의 조정과 심판에 대한 전문성과 공직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노동관계에서 발생하는 노사 간의 이익 및 권리분쟁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조정·판정해 산업평화 정착에 이바지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김창룡 신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김창룡 신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김창룡 신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은 '미디어 비평 전문가'로 <AP통신> 서울특파원과 <국민일보> 기자를 거쳐 KBS·MBC TV 미디어 비평 자문위원, 라디오 칼럼니스트, 한국언론연구원 객원연구위원, 방송위원회 보도교양·선거방송 심의위원, 언론중재위원회 경남중재부 위원, 언론개혁시민연대 집행위원 등을 지냈다.

김 상임위원은 최근 <당신이 진짜로 믿었던 가짜뉴스>라는 책을 출판해 주목받았다. 이 책은 가짜뉴스의 유형, 가짜뉴스와 오보의 차이, 가짜뉴스 확산 공식, 가짜뉴스 구별법 등을 설명하면서 미디어 소비자 스스로 가짜뉴스를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 책을 100권 구입해 문화체육관광부와 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공무원들에게 선물했다. 김 상임위원의 발탁 배경에 문재인 정부의 '가짜뉴스 대응'에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 외에도 <인터뷰, 그 기술과 즐거움>, <보도의 진실, 진실의 오보>, <정치커뮤니케이션 그 성공과 실패>, <법을 알고 기사 쓰기>, <정부의 새로운 PR 방안 연구>, <실전 취재보도론>,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매스컴과 미디어비평>, <인터넷시대, 실전취재보도론>, <언론법제론>, <미디어 비평 노트>, <여론이 선거를 결정한다> 등의 저서가 있다.

대구 계성고와 건국대 낙농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런던시티대와 카디프대에서 각각 언론학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청와대는 "신문·통신사 기자, 언론연구원, 신문방송학과 교수 등 다양한 언론분야에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 방송의 공정성과 공공성 제고, 방송통신 이용자 보호 등 관련 현안을 추진할 적임자다"라고 평가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