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부와 여당이 공약을 이행했다면 철도노조가 파업을 할 일은 없었을 것 이라며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앞 기자회견 참석자들 정부와 여당이 공약을 이행했다면 철도노조가 파업을 할 일은 없었을 것 이라며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철도노조가 11월 20일 무기한 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여당이 역할을 다해 파업상황이라는 파국을 막아달라며 철도노조가 요구하고 나섰다.

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본부장 최규현)는 6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정부와 여당은) 철도안전, 공공성 강화라는 공약을 이행하라! 파업사태를 해결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20일 철도노조가 예고한 전면파업은 이미 정부와 여당이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정부가 주장하고 있는 대륙철도 시대에 맞게 하나의 철도로 통합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 대륙철도 시대에는 하나의 철도! 정부가 주장하고 있는 대륙철도 시대에 맞게 하나의 철도로 통합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철도노조는 지난 10월 11일부터 3일간 경고파업을 했다. 철도노조가 3일간의 경고파업에 나선 것은 철도공사가 기존 합의조차 이행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가 약속했던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철도 통합, 특히 올해안 KTX-SRT 고속철도 통합하라'라는 국민의 요구를 이행하라고 촉구하기 위해"서 였다고 주장했다.

또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철도노동자, 국민의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 '철도산업 구조개혁 평가 연구용역'을 강제적으로 중단하고, 관제권 분리 시도 등 지난 박근혜 정권의 철도 분할 정책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며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철도개혁을 책임지고 추진해야 할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오히려 개혁에 역주행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국토부의 태도를 비판하고, 관료들이 철도개혁을 무산시키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명박근혜 정부의 꼼수 민영화 정책을 정상화 시키는 것은 하나된 철도!
▲ 촛불정부는 하나의 철도로! 이명박근혜 정부의 꼼수 민영화 정책을 정상화 시키는 것은 하나된 철도!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마지막으로 "10월초 국토부 국정감사에서도 여야 국회의원들은 국민편익을 위해 연내 KTX·SRT 고속철도 통합과 강제로 중단된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철도산업 구조평가 연구용역'을 재개해야 한다고 제기"했다며 "철도노조는 오는 11월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결의하고 있다. KTX·SRT 고속철도 통합하라는 국민의 요구가 끝까지 묵살된다면 철도노조의 무기한 총파업은 불가피"하다며 철도파업 해결을 위해서 더불어민주당이 역할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모두발언에 나선 최규현 본부장(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은 "철도노조의 요구는 KTX와 STR의 통합 문제, 안전인력 충원문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등 이미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했고, 철도공사와도 약속했던 부분입니다"라며 "공약이 이행되지 않고, 약속이 지켜지지 않기 때문에 파업에 나서려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책임을 다하면 파업이라는 파국을 막을 수 있다"며 파업으로 인한 국민 불편과 노동자의 불안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당이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이어서 발언에 나선 이대식 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도 "철도노동자들이 요구하는 것은 결국 새로운 것을 요청하거나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부패한 적폐세력, 민영화 세력들에 의해 비정상화된 철도를 정상화 시켜달라는 것"이라며 "철도의 인력은 결국 안전인력, 부당하게 감축된 인원을 정상화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또 "대륙철도, 통일철도를 준비하기 위해 안전인력 정상화등 지금 철도노조가 요구하고 있는 비정상의 정상화는 필수"라며 민영화에 반대했던 현 정부가 적폐세력들이 진행한 철도분할을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 이후 철도노조의 구체적 요구사항을 더불어민주당에 전달하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를 만나 의견을 전달하는 철도노조 기자회견 이후 철도노조의 구체적 요구사항을 더불어민주당에 전달하고 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 들어가 철도노조의 구체적 요구사항을 전달하며 여당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했다. 한편 철도노조는 지난 10월 11일부터 3일간 경고파업을 진행한데 이어 11월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통하여 철도공사와 정부에 기존의 합의를 이행하고, 공약을 이행할 것을 요구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노동과세계에도 실립니다.


태그:#대전, #노동자, #투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노동, 통일,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