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청사에서 키이스 크라크 미국 국무부 경제차관(왼쪽 두번째),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오른쪽),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왼쪽)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11.6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청사에서 키이스 크라크 미국 국무부 경제차관(왼쪽 두번째),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오른쪽),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왼쪽)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11.6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6일 미 국무부의 키이스 크라크 경제차관과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를 함께 접견했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8시 45분부터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크라크 경제차관, 스킬웰 차관보를 만나 한미 관계의 포괄적 발전 방안과 정세,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구축을 위한 공동의 노력에 대해 논의했다.

접견에서 강 장관은 크라크 차관에게 "무역과 투자 분야를 중심으로 경제적 유대가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 방문했는데,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를 통해 (한미간 경제적 유대를) 더욱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크라크 차관은 "이를(한미 경제적 유대를)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게 돼 매우 흥분된다"라면서 "당신들은 오랫동안 최고의 파트너이자 동맹이었다"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어 스틸웰 차관보에게 한미가 지난 2일 미국 인도·태평양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간 협력 동향을 망라한 '설명서'를 마련한 것에 대해 "중요한 결과물"이라며 "매우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강 장관의 발언에 "동의한다"라면서 "우리가 거의 독립적으로 같은 결론에 이르렀다는 사실은 동맹의 세계관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준다"라고 답했다.

이 자리에는 미 측에서 마크 내퍼 국무부 한국·일본 담당 부차관보,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배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이태호 2차관과 고윤주 북미국장, 양동한 양자경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강 장관과 만난 뒤 조세영 1차관도 예방했다. 스텔웰 차관보는 이날 오후 국방부에서 정석환 국방 정책실장 등 주요 당국자들과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청와대 국가안보실 고위관계자와의 면담도 예정돼 있다.

한일 군사정보보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와 한미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3차 회의를 앞두고 방한한 스틸웰 차관보가 어떤 식으로 건 한일 관계 개선과 방위비 분담금 증액 문제를 언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크라크 차관은 강 장관 예방에 이어 이태호 외교부 2차관과 4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를 진행했다.

이 협의회에서는 한미 경제관계 개관, 개발·에너지 등 분야에서의 신남방정책-인도태평양 전략 간 연계협력, 환경·보건·여성의 경제적 역량강화 등 글로벌 현안에 대한 양국 간 노력 현황 등이 논의될 예정이라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태그:#강경화, #데이비드 스틸웰, #키이스 크라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