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우리나라 경제 상황에서는 남성보다 여성이 가난해요. 그러면 여성홈리스가 더 많아야 하는데 적지요. 실제로는 적은 게 아니라 숨어 있어서 적은 거예요."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6년 노숙인 등의 실태조사 결과 및 향후 대책'에 따르면 전체 노숙인 1만1340명 중 2929명이 여성이다. 25.8%가 여성홈리스인 셈이다. 하지만 여성홈리스가 적어 보이는 이유는 잘 보이지 않고 숨어 있기 때문이다. 통계에 잡히지 않는 수까지 합치면 이보다 훨씬 많은 수의 여성홈리스가 있다. 그렇다면 보이지 않는 여성홈리스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 
   
2016년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전체 노숙인의 30%가 여성이다. 2018년 서울시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서울시 전체 여성홈리스는 732명이고 이 중 676명이 시설에 살고 있다. 92.3%를 차지한다. 여성홈리스가 쉽게 눈에 띄지 않는 이유는 위험한 거리 생활을 피해 시설에 입소하기 때문이다.
   
홈리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집'이다. 시설, 쪽방, 고시원, 여관, 비닐하우스 등은 비주택 거주지로서 정상적인 집의 개념에 들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곳에 사는 사람도 홈리스다.

이들이 처음부터 홈리스였던 것은 아니다. 어떻게든 살아보려고 발버둥 쳤지만 결국 홈리스로 내몰렸다. 어디서부터 꼬였는지 집이 없어지고 일거리가 없고 정신마저 병들었다. 어떻게 하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아무것도 없는 제로의 삶에서 원래의 삶으로 돌아가는 것은 혼자서는 힘들다. 사회는 이들의 자립을 도와야 한다. 그 일을 하는 사람이 있다.  

10월 17일 오후 서대문구 홍제동에 있는 '열린여성센터'의 서정화(58) 소장을 만났다. 열린여성센터는 여성홈리스의 자립을 돕는 시설이다. 인터뷰는 5층 상담실에서 진행했다. 

내가 여성홈리스 자립을 돕는 이유
  
숨어 있는 여성홈리스를 걱정하면서 인터뷰 내내 많은 사례를 이야기 했다.
▲ 인터뷰하고 있는 서정화 소장 숨어 있는 여성홈리스를 걱정하면서 인터뷰 내내 많은 사례를 이야기 했다.
ⓒ 문세경

관련사진보기


"저는 1999년도부터 '다시서기'센터에서 노숙인을 만나서 상담하는 일을 했어요. 열린여성센터에서 일하게 된 건 2004년 3월부터예요. 15년째 여성노숙인과 모자가족을 지원하는 활동을 하고 있어요. 이곳에 오는 분들은 정신질환이 있지만 치료를 받지 않겠다고 하는 분들이나 정신질환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분들이에요. 그리고 거리노숙을 경험하신 분들, 거리노숙을 경험하지 않고 주거 위기 상황에서 바로 오시는 분들이에요. 

열린여성센터는 자립을 지원하는 시설이에요. 일시보호시설은 거리에서 위급한 상황에 있거나 오늘 밤 당장 갈 곳이 없어 거리에서 잠을 자야 하는 분이 가는 곳이고요. 이곳은 정신질환이 있는데 치료를 원치 않는 분들을 설득해서 정신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곳이기 때문에 50~60%가 정신건강이 좋지 않아요. 또는 지적장애가 있는데 어렸을 때 특수교육을 받지 못해 어렵게 지내신 분들도 있어요. 그분들이 장애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이 과정을 통해서 임대주택으로 가거나 자기만의 주택을 얻어서 독립을 하는 것이 최종 목표예요."


여성홈리스의 가장 큰 어려움은 집 없이 거리 생활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에게 집이 없는 것보다 더 시급한 것은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점이다. 본인이 정신적 문제를 갖고 있어도 쉽게 인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치료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도 많다.

열린여성센터는 단순히 자립 생활을 위해 2년 동안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지 않는다.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 사회복지사, 정신건강 전문요원들이 개입해 치료를 돕는다. 정신건강에 문제가 없는 분들은 2년 동안 열린여성센터에서 자립의 기반을 다진다. 직장을 잡고, 꾸준히 일해 돈을 모아 보증금이 싼 임대주택에 입주해 독립생활을 한다. 

"노숙하는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주거 문제와 일자리 문제가 함께 해결되어야 해요. 주거 문제는 집만 제공된다고 해결되는 게 아니고 주거 유지를 위한 복지서비스가 함께 제공되어야 하죠. 거리에 계신 여성홈리스들은 정신건강이 안 좋은 분들이 80~90% 예요. 그래서 이분들의 건강을 함께 돌보는 서비스가 있는 지원주택이 필요해요.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환청이 들리고 망상적 사고를 할 때도 있어요. 알코올 중독인 분은 스스로 술을 끊을 수 없어요. 약을 먹으면서 관리를 해야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어요. 임대주택에서 살다 보면 다 나았다면서 약을 안 드세요. 술을 끊었다고 했다가 다시 마시는 경우도 많고요. 재발하면 문제가 생겨요. 집이 있다고 독립생활이 가능한 분들이 아니에요. 누군가 옆에서 질환을 관리하고 당사자의 어려움을 상담해주는 사람이 필요해요. 지원주택에는 사회복지사가 상주하고 있어요.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기가 쉬워요. 일상생활 관리와 정신건강 관리를 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지원주택이 더 많이 공급되어야 해요."

임대주택으로 이사 간 뒤에 한 달에 한 번씩 찾아가서 어려움이 있는지 없는지를 살펴보면 될 거라고 판단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임대주택에서 살다가 복약 관리를 제대로 못 하면 병이 재발한다.

"정신질환이라는 게 본인 스스로 이 병이 나한테 어떤 병이고 어떻게 약 관리를 해야 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몰라요.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들도 마찬가지지만 꾸준히 약을 먹으면서 관리를 해야 하잖아요. 정신질환은 조금만 약 복용을 소홀히 해도 환청이 들리고 망상을 하게 돼요. 그리고 재발하지요. 재발하면 삶이 무너져요. 

저희 시설에서 정신질환 치료를 받은 두 분이 있었어요. 상태가 좋아져서 두 분이 같이 방 세 칸 짜리 임대주택을 구해서 나갔어요. 친구처럼 사시라고요. 처음 한 2년은 행복하게 잘 사셨어요. 그런데 약을 잘 안 드시고 관리를 못 해서 결국 재발했어요. 망상 때문에 옥상에다 이불을 쌓아놓고 잠을 자는 거예요. 그분들을 다시 상담하고 설득해서 병원에 입원시켰어요. 원점으로 돌아간 거죠.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그냥 집만 드려서는 지역사회 독립생활이 어렵다는 걸 알게 된 케이스였어요. 그래서 사회복지사가 가까이에서 돌보는 지원주택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어요."

  
"어둠에서 밝음으로 나아갈 때 희열 느껴"
  
사회복지 분야에서 가장 힘든 곳이 노숙 쪽 일이 아닐까 했는데 서정화 소장은 이 일을 '역동적'이라고 했다. 얼마나 생명력 있는 단어인가. 하늘 높이 솟구치는 '점프'가 떠올랐다. 우울함 가득한 '어둠'에서 눈 부신 햇살이 비치는 '밝음'으로 이동하는 짜릿한 순간, 그분들이 변하는 모습도 이와 같을 거라고 상상해 본다. 서정화 소장은 열린여성센터에서 살다가 임대주택으로 이사 가서 "행복해요"라는 말을 들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지난주 금요일에 식구들(열린여성센터에 계신 분들) 상담을 했는데 두 분이 저한테 '소장님, 저 지금 너무 행복해요. 내가 이렇게 행복해도 되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이러는 거예요. 오후와 밤, 하루에 두 번이나 고백을 받으니까 너무 기쁜 거예요. 두 분 모두 굉장히 힘든 과정을 거치고 이제야 마무리되었거든요. 직업을 구해서 열심히 일하고 계세요. 이제 여기서 독립할 날만 남았어요.

제가 앞에서 역동적이라는 말을 했는데 이런 경우를 두고 하는 말이에요. 힘든 상황을 거치고 엎치락뒤치락 하면서 건강도 회복하고 일자리도 얻고 저축을 하고 임대주택을 얻어서 독립하고. 처음에 이곳에 올 때는 핸드캐리어 하나 들고 왔는데 독립해서 나갈 때는 트럭 한 대로 이사 가는 거 보면 뿌듯하죠. 주거 위기 상황에서 거리에 나앉을 지경까지 되어 시설에 왔는데 1년 또는 1년 반 만에 독립해서 나간 거잖아요. 이런 과정이 저는 되게 역동적이라고 생각해요."


노숙인 상담을 시작으로 여성홈리스 만나는 일을 시작한 지 20년 된 서정화 소장은 이 일이 자신에게 잘 맞는 직업이라면서 소회를 밝혔다. 

"대학교 졸업 후 성수동에서 노동운동을 했어요. IMF가 터지고 작은 공장에서 숙식하던 분들이 공장 문을 닫고 폐업하자 많은 분이 거리에 나앉게 되었어요. 그때 같이 노동운동 하던 선배가 노숙인들 상담하는 일을 시작했어요. 저보고 같이 하자고 해서 이쪽으로 오게 되었죠. 저는 원래 사학을 전공했는데 노숙 쪽 일을 하다 보니까 전문적인 지식도 필요해서 사회복지를 공부했어요. 

이 일은 종합적인 서비스가 필요한 일이에요.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어려움이 많은 분을 만나기 때문이에요. 그분들의 마음도 돌봐야 하고 경제적 능력을 회복시킬 수 있는 정보도 제공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많이 알아야 해요. 사회복지사가 아는 만큼 노숙인 분들에게 많은 서비스를 줄 수 있거든요. 10개를 알고 있으면 10개밖에 못 주고 100개를 알고 있으면 100개를 줄 수 있어요. 그 차이로 1년 걸릴 자활 기간이 6개월로 줄어들 수 있거든요. 종합적인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진도 많아요. 생활시설 같은 경우에는 24시간 365일 시설을 비울 수가 없어요. 지원되는 인력이 많지 않으니까 노동법을 어기면서 일하고 있지요."


어둠에서 밝음으로 나아가는 그 모습에서 역동성과 희열을 느낀다는 서정화 소장, 마지막으로 꼭 당부할 말이 있다며 힘주어 말했다. 

"사회가 이분들을 불쌍한 사람으로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이분들은 본인들이 처한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한 거고 열심히 살았어요. 또한 적극적으로 삶을 변화시키고자 했고요. 그런데도 우리 사회의 구조상으로 이분들을 제대로 돌보지 못했어요. 사회가 제대로 돕지 못한 부분이 너무 많아요. 그 점을 이번 기회에 잘 드러냈으면 좋겠어요. 

또 한 가지는 '숨어있는 여성홈리스'를 찾아내야 해요. 그분들이 숨어서 지내지 않고 사회 속에서 함께 어우러져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해요. 기도원 같은 데서 몇 달씩 사는 분들이 있다고 해요. 중년여성들은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 교회에 가서 기도를 많이 하잖아요. 이분들도 처음엔 기도하러 가요. 돈을 내고 한두 달 있다가 돈이 떨어지면 눈치가 보이니까 다른 곳으로 옮겨요. 마땅히 갈 곳이 없으니까 이곳저곳의 기도원으로 옮기면서 몇 년을 살기도 해요. 실제로 기도원 쪽에서 연락이 온 적도 있었어요. 혹시 취재가 가능하면 그런 곳에 계시는 분들을 만나보는 건 어떨까요?"


어려운 미션이 떨어졌다. 나는 과연 숨은 그녀들을 만나러 기도원으로 갈 것인가? 그녀들을 사회로 나오게 하려면 무엇을 먼저 해야 할 것인가? 인터뷰가 끝난 지 보름이 넘도록 뒤통수가 따갑다. 

[기획/ '보이지 않는' 여성 홈리스의 이야기]
① 폭력 아빠와 새엄마 피해 거리로... 여성 홈리스의 고백 http://omn.kr/1jdsi
② "난 엄마의 아바타였다... 남편은 날 죽이려 했다" http://omn.kr/1juz7
③ 아빠의 폭력, 애인의 배신... 그녀가 악착같이 일한 이유 http://omn.kr/1k477
④ "노래방에서 노래 부를 수 있어 세상 다 가진 기분" http://omn.kr/1kl57
⑤ "사기 당한 후 감금, 폭행... 살아있는 게 기적" http://omn.kr/1kxqn
⑥ 복숭아 한 상자의 의미... 쌍욕 먹어도 거리에 나서는 이유 http://omn.kr/1lct3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종교계노숙인지원민관협력네트워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태그:#여성홈리스, #노숙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차별받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관심이 있다. 인터뷰집, <사랑하고 있기 때문에>를 썼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