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주성 외성과 원도심 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

경상대학교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단(단장 정종일)은 6일 저녁 경상대 28동 204호에서 "진주성 광장 보존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열린 토론회"를 연다.

이날 토론회는 역사진주시민모임, 진주문화사랑모임, 진주문화연구소 등이 공동 주최한다.

육성사업단은 "진주성 광장 조성 과정에서 발견된 외성 유적과 관련하여 진주성 외성의 발굴 성과와 보존 방안뿐만 아니라 활용 방안에 대해 토론을 통해 진주성과 진주성 광장의 나아갈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 육성사업단은 "지난 10월 진주성 광장 주변의 성북지구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됨으로써 향후 5년간 모두 421억 원의 사업비로 개발 사업이 예정되어 있다"며 "이 사업과 진주성 광장 혹은 진주성 외성 보존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다양한 목소리를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토론회 기조발표는 김영 진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이 맡아 이번 도시재생 공모 사업을 이끌었던 성과를 바탕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격과 진행 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김준형 경상대 명예교수(진주성 외성 발굴에 남겨진 문제), 조창래, 역사진주시민모임 공동대표(진주성 내성 복원의 문제점과 외성 발굴 이후의 과제), 서정인 진주시의원(진주성 외성벽의 처리와 진주의 문화재), 강동욱 진주문화사랑모임 이사(진주성 복원에 대한 제언)가 발제한다.

'진주8경'을 제정하고 해마다 '기생 걸인 만세운동'을 재연하는 진주문화사랑모임과 진주성 외성 발굴과 정촌 육식공룡 발자국 화적 보존에 큰 역할을 한 역사진주시민모임, 그리고 유네스코 창의도시 선정의 중심에서 일했던 진주문화연구소 등 진주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단체가 공동으로 이런 행사를 여는 것은 처음이다.

육성사업단은 "현장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자 열리는 토론회인 만큼 다양한 목소리 속에서 슬기로운 길을 찾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했다.
 
진주성 앞 진주대첩기념관장 부지의 문화재 발굴 현장.
 진주성 앞 진주대첩기념관장 부지의 문화재 발굴 현장.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진주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