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정부의 부산 항일거리 현판 설치 항의를 보도하는 <교도통신> 갈무리.
 일본 정부의 부산 항일거리 현판 설치 항의를 보도하는 <교도통신> 갈무리.
ⓒ 교도통신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한국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유감을 표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30일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정례회견에서 지난달 일본산 맥주의 한국 수출이 대폭 줄어든 것과 관련해 "한국에서 일본 기업에 경제적인 악영향을 주려는 불매운동이 벌어지는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일 양국 정부의 관계가 어려운 상황이어도 국민 간의 교류와 경제 활동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라며 "한국 측의 향후 동향을 주시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일본 재무성은 9월 일본산 맥주의 한국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8.8% 감소했고, 일반 음료의 한국 수출은 사실상 '제로' 수준이라고 밝혔다.

NHK는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강화한 지난 7월부터 한국 시민단체들이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다"라며 "당시 여론조사에서 70%에 가까운 시민들이 불매운동에 찬성하면서 일본 기업의 한국 수출이 크게 감소했다"라고 전했다.

그러나 스가 장관은 한일 갈등의 배경이 된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에 대해 "한국 정부가 판결 후 1년이 지나도록 국제법 위반을 시정하지 않은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일본은 일관된 입장에 따라 한국 측에 현명한 대응을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항일거리'에도 항의... "현판 철거해야"

한편,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한국 시민단체가 이날 부산의 일본총영사관 인근에 '항일거리' 현판을 세운 것에 대해 항의했다.

노동·시민단체로 구성된 '아베규탄부산시민행동'은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 1주년을 맞아 징용 피해자를 상징하는 동상이 있는 공원부터 일본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까지 약 150m를 '항일거리'로 이름 짓고 현판을 세웠다.

일부 시민들은 현판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이를 막으려는 경찰 측과 몸싸움을 벌였으며, 이 지역을 관할하는 부산 동구청은 해당 현판이 불법 시설물로 철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 정부는 별도의 외교 경로를 통해 한국 정부에 항의하며 현판을 신속히 철거하라고 요구했다.

태그:#한일 갈등, #일본 불매운동, #항일거리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