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당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에게 상응한 평가를 하는 게 마땅하다. 헌신하고 기여한 부분에 그대로 넘어갈 수 없다. 그런 부분은 반드시 반영될 것이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국회 본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4월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 당시 국회선진화법 위반과 동료 의원 감금 혐의 등으로 수사 대상에 오른 소속 의원들에게 '상응한 평가'가 반영될 것임을 공식화했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의원총회 자리에서 언급한 '공천 가산점' 취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패스트트랙 시즌1' 멤버에 손 내민 이인영 "가보지 않은 길로"

"차라리 패스트트랙 공천등급제, 공천 서열화 제도 도입해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한국당 지도부의 이 같은 입장에 "농담으로도 주고받기 부끄러운 이야기가 공당의 공식 입장이라니 창피하기 그지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가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 태스크포스(TF) 소속 의원들에게 표창장을 수여한 사실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 원내대표는 같은 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표창장에다 50만 원 상품권도 줬다고 한다. 한국당, 지금 뭐 하자는 건가"라면서 "노골적으로 사법체계를 무력화했다. 이는 국민과 공권력에 대한 명백한 조롱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표창장과 상품권을 내려놓고 검찰 조사실 법정으로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한 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이 국정감사 도중 검찰을 향해 패스트트랙 수사를 중단하라고 요구한 사실을 다시 꺼내며 "국민은 아주 작은 잘못을 저질러도 처벌을 받는다. 검찰과 경찰의 소환을 거부한 국민은 없다. 한국당은 이런 국민들에게 모멸감만 심어준다"고 꼬집기도 했다.

정의당도 비판에 가세했다. 심상정 대표는 같은 날 상무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이 스스로 법치를 부정하는 가짜보수임을 만천하에 드러냈다"면서 "국정감사가 끝난 만큼, 한국당 의원들이 갈 곳은 광화문이 아니라 검찰이다"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이어 "검찰도 한국당의 패스트트랙 불법 폭력 사건에 대해 전면 강제 수사에 나설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오는 28일 본회의에 자동 부의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공수처법) 처리와 선거법 개정 협상 등 진통을 겪고 있는 교섭단체 협상을 벗어나, 패스트트랙 공조에 함께 참여했던 한국당을 제외한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 다른 야당과의 협상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가보지 않은 길"이라는 표현을 썼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한국당에 기대했던 새 제안은 없었다. 지난 23일 (협상을) 기점으로 교섭단체간 합의는 쉽지 않다는 점을 확인했다"면서 "합의가 무산된 책임은 자신만의 입장만 고집하며 협상장에 나타난 한국당에 있다. 민주당은 이제 가보지 않은 길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형식과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패스트트랙을 함께 추진한 정당들과 전면 대화를 추진하겠다"면서 "마음을 열고 의견을 나누며 새 가능성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다만 "교섭단체간 협상도 그 문을 완전히 닫지 않겠다"고 말했다.

태그:#이인영, #황교안, #나경원, #패스트트랙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