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할머니의 손글씨와 손녀의 그림으로 만나는 감성힐링 요리책 <할머니의 요리책>.
할머니와 손자 손녀는 정말 각별한 관계가 아닐까 싶어요. 자꾸 잔소리하게 되는 아들 딸과는 달리 그저 사랑만하시거든요. 그런 할머니의 요리책이라니 책 제목만으로도 괜히 뭉클해서 책장을 넘기며 감동을 받습니다.

지난 7월에 이미 하늘나라로 가신 할머니의 요리책이에요. 할머니와 함께 살면서 할머니가 하나하나 정성껏 만들어주시던 요리를 할머니의 글과 레시피로 손녀가 정성껏 담았답니다. 할머니의 요리를 먹고 자란 손녀의 할머니 사랑도 함께 가득 담긴 책이에요. 이제 그 할머니를 더이상 만나지는 못하지만 이렇게 남겨진 레시피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지기를 희망해봅니다.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처음 책장을 넘기면 할머니의 손글씨를 만나게 되는데 이순간 가슴이 뭉클해집니다. 나이 92세의 할머니의 삐뚤빼뚤해서 제대로 읽기 힘들 것 같은 글씨지만 그 마음은 고스란히 전해지거든요. 우리 할머니나 나이드신 엄마 세대들은 다 이런 글씨체를 가진거 같아요. 어려서부터 한글을 익히고 쓰지 못해 맞춤법도 받침도 틀린 글씨가 오히려 더 정감있게 다가옵니다.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할머니의 요리 레시피 목차를 보면 이게 무슨 요리일까 궁금하게 만드는 목차가 여럿 있어요. 대충 알아먹기는 하지만 그래서 더 호기심을 가지고 책장을 넘기게 돼요.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할머니의 손녀 린이와의 추억담도 감동적입니다. 할머니의 요리를 옆에서 지켜보거나 먹어본 사람의 실제 경험담이어서 더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할머니를 도와 칼질을 하거나 할머니를 따라 시장에 가고 할머니 요리를 먹는 이야기 등이 눈앞에 선명하게 그려집니다.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무엇보다 늘 보아오던 총천연 칼라의 사진 요리책과는 아주아주 다른 일러스트 요리책이라 더 재밌습니다. 온갖 재료들을 하나하나 정성껏 그리고 다듬는 모습도 그리고 요리하는 과정도 모두 그려넣은 것이 정말 정성 가득입니다. 마치 컬러링을 해야할 거 같은 그런 기분이 드는 요리책이에요.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할머니도 참 재미난 분이셨나봐요. 가끔은 한글 연습을 하시듯 글씨 옆에 글씨를 쓰시도 가로쓰기 세로쓰기 등 마음 내키시는 대로 레시피를 쓰시던 자유로운 영혼이셨던 듯해요.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일러스트도 하나하나 참 재미집니다. 무말랭이를 하는 방법을 보니 한번쯤 직접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어요. 할머니만의 독특한 계란 반숙 요리, 만두, 오이지 도토리묵 등도 꼭 만들어보고 싶은 요리예요. 일러스트만으로도 요리가 가능하다니 왜 대부분의 우리 요리책들은 그렇게 복잡하게 만드는 걸까요?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할머니의 글이 쉽게 잘 다가오지 못한다는걸 알고 할머니의 글을 풀어 놓은 곳입니다. 그 한쪽편에 쓰여진 할머니의 글에 또 마음이 폭삭!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할머니에게 고마운 마음을 담아 손녀의 사랑하는 마음을 가득담은 요리책을 보며 음식 솜씨 좋은 우리 엄마의 요리책도 하나쯤 만들어보고 싶다는 그런 생각을 하네요. 아직 건강하실 때!
 
ⓒ 책방꽃방

관련사진보기


요리를 하지 못하더라도 할머니의 요리책으로 감동받아보세요.

#할머니의요리책


할머니의 요리책

최윤건, 박린 (지은이), 위즈덤하우스(2019)


태그:#모이, #할머니의요리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책을 즐겨 읽으며 꽃을 사랑하고 여행을 즐겨하는 주부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