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사직로 외교부에서 켄트 해슈테트 스웨덴 한반도특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10.23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사직로 외교부에서 켄트 해슈테트 스웨덴 한반도특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10.23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이정진 기자)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3일 방한 중인 켄트 해슈테트 스웨덴 한반도특사와 만나 북미협상 상황 등을 논의했다.

한국측 북핵협상 수석대표인 이 본부장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가진 해슈테트 특사 면담 모두발언에서 한반도 문제에 대한 스웨덴 정부의 건설적 역할에 대한 감사를 전하면서 "이제 관건은 지금의 (북미)대화 동력을 어떻게 유지해 프로세스의 진전을 가져올 것이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본부장은 앞으로도 대화가 지속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에 있어 실질적인 진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스웨덴간 지속적인 협력을 기대했다.

해슈테트 특사는 한국의 평가에 사의를 표하면서, 앞으로도 북미대화 과정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한국과 미국, 북한 및 여타 관련국들과 계속 긴밀히 소통·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날 입국한 해슈테트 특사는 이날 오후에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예방했다.

또 24일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예방한 뒤 25일 한국을 떠날 예정이다.

스웨덴은 서방 국가로는 가장 이른 1973년 북한과 수교하며 쌓은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평양에서 북한과 외교관계가 없는 미국, 캐나다, 호주의 영사업무를 대행하고 있고 북미대화 진전을 위한 촉진자 역할도 하고 있다.

해슈테트 특사는 지난 4∼5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북미 실무협상장에서도 목격됐다.

그는 수시로 북한을 방문해 북한 외교 당국자들과도 회동하고 있으며, 지난 7월에는 북한에 억류됐던 호주인 대학생의 석방 과정에도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해슈테트, #북미협상, #이도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