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두레생협연합회(회장 김영향)는 오는 25일(금)부터 다음 달 8일(금)까지 열리는 '경기도 공정무역 포트나잇 2019' 주관을 맡아, 경기도 전역에서 공정무역 제품 인식 향상을 위한 캠페인을 펼친다.

공정무역 포트나잇은 영국 공정무역 재단이 진행하는 공정무역 연례 홍보 캠페인으로, 공정무역 인식 향상을 위해 2주간 집중적으로 지역 사회가 중심이 되어, 공정무역을 홍보하는 행사를 기획 및 추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경기 공정무역 포트나잇 2019 행사 포스터
 경기 공정무역 포트나잇 2019 행사 포스터
ⓒ 두레생협

관련사진보기

 
'마을에서 세상을 바꾸는 공정한 2주'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공정무역 포트나잇 행사는 경기도(도지사 이재명)가 주최하고 경기도주식회사(대표이사 이석훈)와 두레생협이 공동주관하며, 10월 25일 개막식으로 시작으로 지역별 정책간담회와 지역 별로 펼쳐지는 소규모 홍보활동인 우리동네 포트나잇으로 구성된다.  

두레생협은 지난 8월부터 경기도내 시군별 공정무역 마을운동 확산과 인식개선을 위한 지역별 정책간담회 진행 및 지역협의체 구성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이와 함께 우리동네 포트나잇 주요 행사인 해외생산자 초청 강연 및 티파티, 이야기 콘서트, 캠페인 홍보물인 페어 박스 제작 등을 맡아 진행한다.  

오는 25일(금) 오전 10시 30분 하남문화예술회관 아랑홀에서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경기도와 하남시의 공정무역도시 인증서 전달식과 함께, 도내 15개 시군의 공정무역도시 추진 선언, 공정무역 물품 전시 및 홍보 등이 진행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엘리스 시니갈리아 FATO(Fair Trade Tourism Office) 프로젝트 코디네이터가 '공정무역도시운동과 공정무역 확대를 위한 유럽에서의 지방정부 역할'이라는 주제로 발표하며, 경기도 주식회사에서 '경기도 인식개선사업 현황'을 보고할 예정이다.
  
 안성두레생협 최미아 이사장(앞줄 중간)과 안성두레생협 멤버들이 모임 끝낸 후 한자리에서
 안성두레생협 최미아 이사장(앞줄 중간)과 안성두레생협 멤버들이 모임 끝낸 후 한자리에서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안성시에서는 안성두레생협이 주관하여 참여단체 11곳을 모집하여 지난 9월2일 정책간담회를 진행하였고, 공정무역 도시 인증과 선포를 위한 지역협의체를 구성하여 준비위원장으로 안성두레생협 최미아 이사장을 추대하였다.

이후 3차 지역협의회의를 통해 포트나잇(10.25~11.8) 기간 중 안성시민을 대상으로 강연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합의, 기획하여 30(수) 10~12시 천주교 대천동 성당 대강당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 참여단체는 2주간의 포트나잇 홍보 기간동안 공정무역 홍보제품과 홍보물을 통해 안성시민을 대상으로 활발히 홍보를 펼칠 예정이다.

한편, 두레생협은 국내 최초로 2004년 필리핀 네그로스에서 마스코바도를 민중교역을 통해 들여오기 시작하였으며, 팔레스타인 올리브유, 동티모르 커피, 필리핀 발랑곤바나나 등을 민중교역 물품과 다양한 공정무역 제품을 조합원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기금을 통해 생산자 공동체의 발전을 돕고 있다. 이와 더불어 생산자와 조합원 간 지속적인 교류와 초청을 통해, 민중교역과 공정무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확대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아이쿱생협 또한 제3세계 농민들의 생산물에 대해 공정한 값을 지불하는 것에만 멈추지않고, 생산자들의  경쟁력을 높이기위해 아이쿱생협 조합원들이 십시일반 모금을 통해 마스코바도생산공장과 센터건립을 지원했을 뿐 아니라 공정무역물품 판매로 조성된 공정무역기금으로 카나안 팔레스타인에 아몬드 나무 1만 그루, 올리브 나무 5천 그루를 심을 수 있는 6만 5천 달러를 지원하였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교회에서 목사질 하다가 재미없어 교회를 접고, 이젠 세상과 우주를 상대로 목회하는 목사로 산다. 안성 더아모의집 목사인 나는 삶과 책을 통해 목회를 한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문명패러독스],[모든 종교는 구라다], [학교시대는 끝났다],[우리아이절대교회보내지마라],[예수의 콤플렉스],[욕도 못하는 세상 무슨 재민겨],[자녀독립만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