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오후 대구시 북구 노원로에 위치한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민부론 현장 설명회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질문에 답하는 황교안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오후 대구시 북구 노원로에 위치한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민부론 현장 설명회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대의를 생각하면 소의를 내려놓을 수 있는 것이다."

황교안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 대표가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을 만날 수 있다고 화답했다. 앞서 유승민 의원은 황교안 대표를 향해 "언제든 만나서 대화할 용의가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황 대표와 유 의원의 만남이 성사될 경우, 총선을 앞둔 보수발 정계개편이 흐름을 탈 가능성이 높아진다.

황교안 "자유우파 세력, 하나가 되어야"   

황 대표는 16일 오후 대구에 있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민부론(民富論)'이 간다"는 이름으로 대구·경북 기업인 및 언론인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황 대표는 유승민 의원의 제안에 대해 "이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라면서 "그러려면 우리 자유우파·자유민주주의 세력들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너나할 것 없이 뭉쳐야 한다"라며 "대화가 필요하면 대화해야 하고, 만남이 필요하면 만날 수 있고, 회의가 필요하면 회의체도 할 수 있다"라고 이야기했다."모든 노력을 다해서 우리 자유 우파가 함께하도록 하겠다"라며 "거기에는 너나가 없다"라고도 덧붙였다.

유승민 의원 등과 통합하는 데 대해 한국당 내 반발도 있는 상황. 그러나 황 대표는 "문재인 정권 심판하고 다음 총선에서 반드시 이기고 그래서 우리가 대한민국을 되살리는 일"이라며 "이거를 반대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라고 답했다. "대의를 생각하면 소의를 내려놓을 수 있는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이견이 많겠지만, 대통합을 이뤄내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유승민 "보수 재건 위해 황 대표 만날 생각 있어"
  
 바른미래당 비당권파를 이끌고 있는 유승민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변혁' 의원 비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변혁" 발언하는 유승민  바른미래당 비당권파를 이끌고 있는 유승민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변혁" 의원 비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발단은 유승민 의원의 <한국일보> 인터뷰였다. 유 의원은 <한국일보>와의 16일자 인터뷰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개혁보수를 인정하면 통합 논의가 가능하다'는 제 생각에 한국당에서 양극단의 반응이 있기에 황 대표의 고충은 이해한다"라면서도 "보수 재건을 위해 황교안 대표와 만날 생각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당이 개혁보수의 모습을 보이며 제대로 변하면 오늘 당장이라도 합칠 수 있다고 (새누리당 탈당 이후) 3년 내내 말해왔다"라며 "그래서 강조한 것이 '탄핵의 강을 건너자'는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탄핵은 역사니까 받아들이고 그 문제로 더 이상 싸우지 말자는 것"이라며 "탄핵의 잘잘못을 따지면서 보수가 분열하는 것이야말로 문재인 정부가 가장 바라는 것"이라는 요지였다.

유 의원은 지난 9월 30일부터 구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아래 변혁)을 출범시켰다. 바른미래당이 사실상 분당 수순에 들어간 셈이다. 유 의원은 이날 오전 변혁 모임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날만 잡히면 언제든 (황 대표를) 만나서 대화할 용의가 있다"라고 반복했다.

유 의원은 "중요한 건 만나는 게 아니다"라면서 "(황 대표가) 내가 밝힌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로 나와라. 낡은 것 다 허물고 새집 짓자'는 제안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시고 만나자면 언제든 만날 용의가 있다"라고 만남의 조건에 대해 강조했다.

유 의원의 이러한 '러브콜'에 황 대표가 긍정적으로 답한 모양새이다. 다만 김재원 한국당 의원 등 '친박' 성향의 의원들이 반발하는 기류가 포착되고 있다. 김 의원은 "참으로 유승민스러운 구역질 나는 행보가 아닐 수 없다"라는 보수 논객의 글을 인용해 몇몇 의원들에게 보냈다는 언론 보도도 나왔다. 또한 변혁 모임에 참여하는 의원들 중에서도 과거 국민의당 출신 의원 일부는 한국당과의 통합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황교안, #자유한국당, #유승민, #바른미래당, #보수통합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