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 어선과 일본 정부 어업 단속선 충돌 사고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북한 어선과 일본 정부 어업 단속선 충돌 사고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북한이 동해상에서 일본 어업 단속선과 충돌해 침몰한 어선의 배상을 요구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12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지난 7일 일본 수산청 단속선이 조선 동해 수역에서 정상적으로 항해하던 우리 어선을 침몰시키는 날강도적인 행위를 감행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일본 정부가 우리 어선을 침몰시켜 물질적 피해를 입힌 데 대해 배상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강구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 측에 의해 우리 선원들이 구조되었다고 하지만 그들의 생명 안전은 엄중히 위협당했다"라며 "이러한 사건이 다시 발생하는 경우 일본이 바라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북한 어선의 급선회로 충돌이 발생했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고의적인 행위를 정당화해보려고 극성을 부리면서 적반하장격으로 놀아대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일본 수산청에 따르면 지난 7일 이시카와현 노토반도 북서쪽 해상에서 오징어잡이를 하던 북한 어선이 수산청 소속 단속선과 충돌했다. 수산청은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 진입한 북한 어선에 퇴거 경고를 하다가 충돌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사고로 북한 어선은 침몰했고, 일본 해상보안청은 바다에 빠진 북한 선원 60여 명을 전원 구조하고 인근에 있던 북한 선박에 인계했다.

일본 정부 "사고·구조작업 촬영 영상 공개 검토"

그러나 일본 정계에서는 북한 선원을 연행에 조사하지 않고 곧바로 돌려보낸 것을 비판하며 정확한 사태를 파악하기 위해 당시 충돌 상황이나 구조 작업을 촬영한 영상을 공개하라는 요구가 나왔다. (관련기사 : 일본, '충돌사고' 북한선원 구조... 자민당 "왜 돌려보냈나")

일본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11일 정례회견에서 "국민의 이해 촉진과 공익성의 관점에서 영상을 공개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라며 공개 시기와 방법 등을 곧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앞서 의회 답변에서 "해당 북한 어선의 불법 조업이 확인되지 않아 신병 구속 등의 강제 조치는 하지 않고 곧바로 퇴거시켰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국 어선의 불법 조업은 일본 어업민의 안전에 방해가 되므로 큰 문제라서 앞으로도 의연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북한 측에 외교 경로를 통해 항의했다"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태그:#북한 어선, #일본, #배타적경제수역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