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일자로 퇴임하는 김종남 대전시 민생정책자문관.
 5일자로 퇴임하는 김종남 대전시 민생정책자문관.
ⓒ 김종남

관련사진보기

 
환경운동가 출신으로 허태정 대전시장을 도와 시민과 행정의 가교역할을 해 왔던 김종남(52) 민생정책자문관이 오는 5일자로 퇴임한다.

김 자문관은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아 민선7기 허 시장 공약을 총괄했고, 인수위 부위원장을 거쳐 허 시장 공약이행 지원을 위해 '정책자문관'으로 일해 왔다.

또한 그는 오랫동안 시민운동을 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시민사회와 대전시 행정의 다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고, 촛불혁명으로 활성화된 국민주권시대 시민의 '행정참여 확장'과 '지방정부 혁신'을 위해 노력해 왔다.

특히, 김 자문관은 주민참여예산 100억 원 편성, 리빙랩시범마을 조성 10곳, 주민자치활성화, 숙의민주주의제도 도입, 시민소통협력공간 11곳 조성, 교육복지 확충, 노동안전 및 원자력안전정책 개선 등을 위해 노력했고, 큰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퇴임을 앞두고 김 자문관은 "지난 1년 동안 시정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었던 것은 매우 소중한 기회였다"며 "시민적 가치와 대안을 시정에 투영함으로써 대전시의 변화와 혁신을 촉진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비록 시를 벗어나지만 시민을 향해 더 열리고, 권한을 나누고, 시민이 직접 정책을 다루는 시민주권시대를 정착시키기 위해, 또 민선7기 대전시정의 성공과 뿌리 깊은 우리 사회의 부조리와 불평등을 타파하기 위해 헌신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김 자문관은 충남 보령 출신으로 대전성모여고와 충남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충남대 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88년 대전YMCA에서 시민운동을 시작한 이후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환경운동연합전국 사무총장을 거쳐 대전시민사회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다. 2012년 제18대 대선에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민캠프 공동대표를 맡았고, 2018년 지방선거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공동선대본부장으로 활동했다. 그는 앞으로 2020년 총선 출마를 준비할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김종남, #대전시, #민생정책자문관, #2020총선, #시민운동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