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이 2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철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혜훈, 정운천, 이태규, 신용현, 이동섭, 오신환, 김수민, 지상욱, 김중로, 김삼화 의원.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이 2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철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혜훈, 정운천, 이태규, 신용현, 이동섭, 오신환, 김수민, 지상욱, 김중로, 김삼화 의원.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바른미래당 15명 의원이 24일 손학규 대표를 향해 성명을 내고 "하태경 최고위원을 향한 잘못된 징계 결정을 즉각 바로잡으라"고 요구했다. 15명 의원은 이른바 안철수계·유승민계로 분류되는 의원들로, 여기에는 당사자인 하태경 의원도 포함됐다.

이날 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권은희·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유승민·유의동·이동섭·이태규·이혜훈·정병국·정운천·지상욱·하태경(이름순) 등 의원 15명은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원천무효를 선언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 '하태경 징계 철회 기자회견'에서 이를 알리며 "우리 국회의원 15명은 하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가 부당하고 무효임을 선언한다"라고 말했다.

지난 18일, 당 중앙당 윤리위원회가 전체회의에서 의결한 '하태경 직무정지 6개월' 징계가 무효라는 주장이다. 하 최고위원은 지난 5월 '손학규 퇴진'을 놓고 최고위가 반으로 나뉘어 싸우던 중, 손 대표를 향해 "나이가 들면 정신이 퇴락한다"라고 말했다가 논란이 돼 당 윤리위에 제소됐다(관련 기사: 맹폭 당한 손학규... 하태경 "나이 들면 정신 퇴락")

그러나 14명 동료 의원들은 "이는 해당 발언 4개월 뒤 내려진 뒷북 징계이자 잘못된 결정"이라며 근거로 세 가지를 들었다. ▲결정 전 이미 일부 최고위원들이 위원장에 대한 불신임요구서를 제출했으므로 징계가 무효이고 ▲하 최고위원 발언은 일반적 행태를 지적한 것이므로 징계 내용이 부당하고 ▲'추석때 당 지지율 10% 미만시 대표직 사퇴'라는 손 대표 약속과 징계 시기가 겹치면서, 징계 의도가 불순하다는 것이 그것이다.

이들은 징계와 관련해 "당권 유지를 위해 손 대표가 윤리위원회를 동원해 반대파를 제거한다고밖에 볼 수 없다"라며 "손 대표는 당을 극단적인 갈등과 분열로 몰고 가는 잘못된 징계 결정을 즉각 바로잡으라. 손 대표가 하 최고위원에 대한 부당한 징계를 끝내 고수해 당을 걷잡을 수 없는 혼란 상황으로 몰고 간다면 우리는 중대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라고 압박했다.

이들은 그러나 '중대 결단'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으로 답하지 않았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태규 의원은 성명서 발표 뒤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 간 여러 논의가 있지만, 그걸 여기서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라고만 답했다.

이들은 손 대표의 퇴진도 재차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손 대표는 국민과 당원에게 선언했던 '당 지지율 10% 미만 시 사퇴' 약속을 즉각 이행하라"며 "국민에게 거짓말하는 정치인과 정당이 국민에게 무슨 낯을 들 수 있다는 말인가, 약속을 어기는 정당은 그 어떤 국민적 신뢰도 결코 받지 못함을 명심하고 대국민 약속을 이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태그:#바른미래당, #하태경 징계, #손학규, #중대결단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