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은평 공동체 화폐 '평화' 사용 설명서
 은평 공동체 화폐 "평화" 사용 설명서
ⓒ 은평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공동체화폐는 자본주의 경제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 경제운동으로 지역을 중심으로 시민들이 관계를 맺고 나누는 생활방식을 추구한다. 지역 공동체를 성장시키고 사회와 환경을 배려하며 지속가능한 소비를 지향하고 있다. 

서울 은평구에서도 은평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공동체 화폐가 있다. 바로 '평화'다. '평화'는 2017년부터 세 차례 시범사업을 진행해 총 3천백4십만6천원이 거래되었고 총 1362회의 거래가 이루어졌다. 오는 9월부터는 은평 공동체화폐 '평화'가 시범사업을 마치고 본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은평 공동체화폐 '평화'사업은 은평구사회적경제허브센터 중심으로 지역 내 8개 조직으로 은평공동체화폐추진단이 결성되었고, 상호 협력하여 시범사업에 필요한 운영 기금을 마련했고, 함께 '평화' 본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은평 공동체화폐 '평화'는 공동체 안에서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담아 사용하는 걸 목표로 한다. 우리가 소비하는 상품 하나하나는 이 상품을 만든 생산자의 노력과 시간, 기술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이 은평지역 안에서 서로 교환되고 관계맺음이 이루어지는 것도 목표로 삼고 있다. 

은평 공동체화폐 '평화'는 모바일 화폐로 '마을포털' 앱을 설치한 후 서울 은평구로 지역을 선택해 회원가입을 하고 '평화로환전'을 통해 사용금액을 입금한 후 평화가게에서 사용할 수 있다. 자주 가는 동네 단골가게의 카드수수료도 줄일 수 있어 골목상권을 지키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태그:#공동체화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은평시민신문은 은평의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풀뿌리 지역언론입니다. 시민의 알권리와 지역의 정론지라는 본연의 언론사명을 지키고 실현하기 위해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로 진실을 추구하며 참다운 지방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