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연일 계속되는 검색어 조작을 방치한다면, 검찰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이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불편한 기색을 보였다. 일부 의원은 검찰에 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조국 신임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둘러싸고 여야 공방이 치열한 가운데, 조국 후보자를 지지하는 누리꾼들은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를 통해 의견을 표출하고 있다. 지난 8월 27일 "조국힘내세요"를 시작으로 28일 '가짜뉴스아웃', 29일 '한국언론사망' '정치검찰아웃', 30일 '법대로조국임명' '보고싶다청문회' 등이었다.

조국 후보자가 자청한 기자간담회가 열린 날에는 '근조한국언론' '한국기자질문수준' 등이 상승했고, 3일에는 '보고있다정치검찰'에 이어 급기야 '나경원소환조사'까지 올라왔다.

조 후보자를 향해서는 응원과 지지의 메시지를, 언론과 검찰, 한국당에는 비판적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 셈. 한국당은 이에 대해 매크로를 활용한 여론 조작의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해당 포털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매크로를 이용한 조작이 아니라며, 해당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매크로를 이용한 '업무방해'가 아니라면 법적으로 처벌 대상이 아니다.

정진석 "검색어 조작 방치 안 돼... 차라리 없애자"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정진석 한국당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심각한 여론 왜곡을 보이고 있다"라며 "포털 검색어 조작을 더 이상 방치하면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조국힘내세요'로 시작한 조국 지지자들의 검색어 조작이 계속되고 있다"라며 "제2, 제3의 드루킹이 작동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원인을 알 수 없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정 의원은 "특정 세력의 여론조작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며 "그런데 포털 회사들은 여론왜곡의 실상에도 불구하고 고발 등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검찰도 방치하고 있다"라며 "얼마든지 인지수사가 가능한 것 아닌가"라고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인터넷 시대에 실시간 검색어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느냐"라며 "검색어 왜곡이 여론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심대하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를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소수에 의한 검색어 조작을 방치한다면 포털사의 직무유기"라며 "검찰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차라리 검색어 순위 기능을 없애는 편이 여론왜곡보다 낫다"는 말도 덧붙였다.

한국당 "제2, 3의 드루킹이 있다"

한국당이 실시간 검색어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건 처음이 아니다. 한국당에서 정책위부의장을 맡고 있는 김상훈 의원(대구 서구)은 앞서 2일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여 "최근 포털사이트에 실시간 검색어와 댓글이 올라오는 것은 정말 우려할 만한 여론조작"이라며 "대한민국에 여전히 제2의 드루킹, 제3의 드루킹이 있다는 사실을 확신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한민국기자실력수준'이라는 것은 어떤 인터넷에서도 본인이 자발적인 의사로 검색하거나 댓글을 달 수 있는 단어가 아니다"라며 "누군가가 선동해서 '어디 가서 댓글을 달아라. 어디 가서 검색을 하라'는 어떤 그런 지시나 권유·유도가 있었다면 법적으로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 다시는 건전한 여론형성을 통한 민주사회의 형성에 문제가 있어서는 안 된다"라고도 이야기했다.

한국당에서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성중 의원(서울 서초을)은 지난 2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특정 집단이 정해진 시간에 이른바 '좌표'를 정해 조직적으로 '조국힘내세요'와 같은 실시간 검색어를 계속 만들고 있다"라며 "여론 조작임에도 현행법이 없어 제재를 할 수 없다. 관련 대책을 세워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앞서 8월 30일 한상혁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도 "특정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이른바 '좌표'를 찍고 3시‧5시‧7시 등 특정 시간대에 조직적으로 검색어를 입력해야 실시간 검색어로 올렸다는 정황이 확인됐다"라며 "이는 여야를 막론하고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며 여론조작으로 볼 수 있는 것 아니냐"라고 주장했다.

한편 주광덕 의원(경기 남양주병)의 조국 딸 영어내신 공개에 대한 위법성 논란이 제기된 4일, 포털검색어에는 '생기부불법유출', '나경원소환조사','보고있다검찰'이 올라가 있다.
 

태그:#나경원소환조사, #정진석, #나경원, #한국당
댓글18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