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방건설 부지인 은평뉴타운 기자촌 3-14블럭
 대방건설 부지인 은평뉴타운 기자촌 3-14블럭
ⓒ 정민구 기자

관련사진보기

 
지난 5월 서울 은평구청이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신청 반려처분 취소 청구를 제기한 대방건설과의 소송에서 최종 패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추가로 구청이 대방건설에 6억 원 규모의 '명예훼손에 따른 손해배상' 민사소송도 제기했으나 일부승소에 그치며 소송 비용 중 90%를 은평구청이 부담하라는 결과가 나온 것도 확인됐다.

대방건설은 지난 2014년 6월 24,000m2(7,260평) 은평뉴타운 기자촌 3-14블럭을 SH공사로부터 공공주택 부지로 830여억 원에 매입한 후 은평구청 건축위원회에 건축 심의를 신청했다. 하지만 은평구청 건축위원회가 지구단위계획 규정 위반 등을 문제 삼으며 건축허가를 내주지 않았다.

당시 은평구청은 환경영향평가에 따라 연서로로부터 22m를 이격한 부분의 5층, 10층, 15층 부분의 야간소음 예측치가 소음환경기준을 초과한다며 층고 5층 제한 및 도로변 직각배치 등을 요구했다. 은평구청 관계자는 "당시 대방건설 부지 뒤쪽으로 국립 한국문학관 유치가 확실시되는 상황이 있었고, 국립기관이 들어서는 만큼 층고를 낮추려는 의도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1심이었던 대방건설이 제기했던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신청 반려처분 취소 등'에 소송 건에 대해 서울행정법원은 은평구청의 손을 들어줬다. 대방건설이 은평구청 건축위원회가 지적한 환경영향평가 위반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고 판단하며 대방건설의 행정소송을 기각 및 각하했다. 

하지만 2017년 대방건설은 서울행정법원에 다시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신청거부처분 등 취소청구 소송을 처음부터 다시 제기했고 이 때부터는 법원은 대방건설 손을 들어주었다. 은평구청은 2018년 서울고등법원에 항소를 했으나 항소가 기각됐고, 2019년 은평구청에 대법원에 상고하였으나 최종적으로 '심리불속행기각'하여 대방건설이 사실상 승소했다.

한편 2017년 대방건설은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신청에 대해 반려되자 신문지면을 통해 38회에 걸쳐 호소문을 냈다. 이에 은평구청은 대방건설의 허위·비방성 호소문으로 은평구청의 명예가 실추됐다며 6억대 손해배상 민사소송에 나섰다. 

해당 민사소송에 대해서 법원은 명예훼손에 관한 사항을 인정해 일부 승소판결을 내렸지만 소송비용 90%에 대해 구청이 부담하라고 주문해 결과적으로 은평구청 입장에선 이익 없는 무의미한 결과를 받게 됐다.

대방건설과 약 4년여간의 소송을 치른 은평구청은 최종 패소 사유에 대해 "대방건설이 대형 로펌인 김앤장으로 법률 대리인을 변경 선임하여 전문성 있고 규모 있는 변호인단을 꾸렸다. 반면 은평구청은 관련 사건을 중요소송으로 지정했지만 통상적 소송수행과 차이 없는 고문 변호사 1명을 대리인으로 선임하는 등 대응에 안일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행정과 건설사 사이의 소송 공방은 지역주민들에게도 고스란히 피해가 이어졌다. 은평뉴타운 우물골에 거주하는 주민 A씨는 "은평뉴타운에 입주하고 꽤 지역 내 많은 부지들이 오랜 시간 동안 공사벽이 설치된 채 나대지로 남게 됐다, 대방건설 부지의 경우 토지매각이 어려워서 나대지로 남은 것이 아니라 소송 때문이라는 이유는 지역주민을 허탈하게 만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태그:#대방건설 , #은평구청, #소송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은평시민신문은 은평의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풀뿌리 지역언론입니다. 시민의 알권리와 지역의 정론지라는 본연의 언론사명을 지키고 실현하기 위해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로 진실을 추구하며 참다운 지방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