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일 오후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기자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2일 오후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기자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기자간담회에서 가장 먼저 받은 질문은 본인의 딸이 한영외고 재학 당시 학부형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2009년 3월 의학논문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것에 대해서였다.

조 후보자는 먼저 "당시 그 과정에 대해 상세히 알지 못했고 최근 검증과정에서 (그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의 학부형 인턴십은 저나 제 배우자가 만든 게 아니라, 고등학교 담당 선생님이 만든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단국대) 교수님에게 저나, 그 누구도 연락드린 일은 없다. (1저자 등재 관련해서도) 어느 누구에게도 연락드린 바 없다"고 해명했다. 또 "당시 단국대 교수와 나는 (서로) 연락처도 없고, 그쪽 아이 역시 이름, 얼굴도 모른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조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시절 입학사정관 제도가 들어오고, 당시 정부나 학교나 언론 모두에서 인턴십을 하라고 대대적으로 권장했다. 그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면서도 "다만, 그것을 이용하지 못한 많은 사람들이 있는 것을 안다. 그 부분에선 저희 아이가 혜택 받은 게 맞다"고 밝혔다. 그러나 "10대 고등학생 아이가 입시제도 안에서 이리 뛰고, 저리 뛰면서 인턴십을 뛴 것을 두고 저희 아이를 비난하는 것은 과도한 것 아닌가"라고도 덧붙였다.

그럼에도 굳이 본인의 딸이 문제의 논문 1저자로 등재된 것이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저도 이상하다"면서도 "당시 시점에는 1저자, 2저자 판단기준이 느슨하거나 모호하거나 책임교수의 재량에 많이 달려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에서 연구윤리라는 것이 갑자기 강화된 것이 아니라 황우석 사태 계기로 엄격해졌는데 당시 시점에 (인턴십이) 있었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당시 교수 인터뷰를 보니까 저희 아이가 놀랍도록 열심히 했고 실험 참석 후에 연구원들의 연구성과와 실험성과를 영어로 정리하는데 큰 기여했다고 평가하신 것 같다"며 "물론 이 문제는 수사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더 많은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제 거취와 관계없이 어려운 학생들 위한 환원 하려 한다"

"딸 문제에 있어서 법적 의혹이 없었다고 하지만, 부가 되물림되는 세계에 대한 국민정서적 문제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도 나왔다.

조 후보자는 "따끔한 비판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아무리 그 당시 적법이고 합법이고 하더라도 그것을 활용할 수 없었던 사람에 비하면 저나 제 아이가 혜택을 누렸다고 생각한다"고 수긍했다.

그러면서 "제가 이 일이 다 마무리되면 장관 임명과 다 무관하게 배우자가 투자했던 펀드건, 제 아이가 받았던 장학금이건 다 정리해서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환원을 하려 한다"며 "이것만으로는 위로가 될 수 있다고 생각 안 하지만 제 거취와 상관 없이 제가 해야 할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태그:#조국, #기자간담회, #딸 논문 1저자, #입학사정관제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