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4월 23일 오후 2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4호기 중단을 위한 공동소송단 모집 소식을 알리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4월 23일 오후 2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4호기 중단을 위한 공동소송단 모집 소식을 알리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2일 울산 울주군 서생면에 건설된 신고리 4호기 상업운전 기념식을 열었다. 이날 한수원은 "8월 29일부터 상업운전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그동안 신고리 4호기 안전성에 우려를 제기하며, 운영 중단을 위한 법정 투쟁을 벌인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신고리 4호기가 시민 안전을 담보 못한다"며 "새울본부(신고리 3~6호기의 운영과 건설을 전담)가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응하고 가동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성명 "같은 노형인 수출형은 허가 안나"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2일 성명을 내고 "신고리 4호기는 중대사고를 반영하지 않은 채 방사선환경영향평가를 했으며, 중대사고를 반영한 주민보호조치 계획도 없다"면서 "이는 울산시민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것으로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 "신고리 4호기와 같은 노형인 수출형 원자로 바라카핵발전소는 격납건물 콘크리트에서 구멍이 발견되고, 그리스 흘러내림이 발견되는 등으로 운영허가가 나지 않고 있다"며 "신고리4호기는 격납건물 안전성 뿐만 아니라 가압기안전방출밸브에서 누설이 발견되는 등의 하자가 있지만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를 조건부 허가했다"라고 주장했다.

이 조건부 허가에 대해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시민 안전을 위해 울산시나 울주군이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격납건물 안전성과 조건부 허가 내용에 대해서도 안전성을 검증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며 "그러나 한수원은 운영허가가 나기 무섭게 신고리 4호기에 핵연료를 장전해 버렸다"고 덧붙였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한수원이 고리 4호기 상업운전을 시작했지만, 중단 운동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밝혔다.

이들은 "시민 안전을 위해 울산시와 울주군도 적극 나서길 촉구한다"면서 "새울본부는 주민 안전 위협하는 신고리 4호기 상업운전을 중단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앞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원안위를 상대로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취소 소송을 시작한 바 있다. 1차 변론은 9월 26일 서울행정법원에서 진행된다. 이 소송은 울산과 부산, 경남 등 전국 732명이 공동소송인 원고로 참여했다.

한편 신고리 4호기는 가압경수로(우라늄 235의 함유율이 3~5%인 저농축 우라늄을 연료로, 경수를 냉각재로, 중성자를 감속재로 사용하는 원자로)이며,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한 바라카 핵발전소와 노형이 같다.

태그:#신고리4호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