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시로 경기도와 시·군이 도내 하천·계곡 불법행위를 대대적으로 정비하고 나선 가운데 도민 93%가 '잘한 결정'이라는 응답이 나왔다. 특히 도민 94%가 불법행위 방치 공무원을 징계해야 한다고 답했다. 

최근 경기도는 만19세 이상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하천·계곡 불법영업 행위와 관련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단속에서 적발됐음에도 철거하지 않는 경우, 즉시 단속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53%)이 유예기간을 두고 단속하는 것(46%)보다 더 높게 집계됐다.
 
하천·계곡 불법행위 근절 조치 평가 주요조사 결과 그래픽
 하천·계곡 불법행위 근절 조치 평가 주요조사 결과 그래픽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도민들은 하천·계곡 불법행위가 방치된 원인으로 ▲벌금 등 낮은 처벌 수위(33%)를 가장 높게 꼽았다. 이어 ▲담당 공무원과 불법행위 업주와의 유착(23%) ▲복잡한 행정처분 절차, 업주의 항의 등에 따른 공무원의 방치(22%) 등도 지적했다.

최근 5년간 도민 58%가 하천·계곡을 찾았으나 이들 중 과반 이상이 불쾌한 기억이 있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바가지 요금(75%) ▲음식점을 이용해야만 계곡 이용 가능(75%) ▲자릿세 요구(74%) 등으로 집계됐다.

도내 많은 하천·계곡에서 이뤄지는 음식점들의 불법행위에 대해 도민 87%가 이미 알고 있었으며 대다수(87%)가 "이 문제가 심각하다"고 파악했다.

이번 경기도와 시군이 함께 추진하고 있는 하천․계곡 불법행위 근절 조치에 대한 인지도는 55% 수준으로 나타났다.

도민들은 불법행위 근절 조치 이후 도내 하천·계곡의 환경이 지금보다 좋아질 것(90%)으로 기대했으며, 하천·계곡 이용자 증가에도 도움이 될 것(89%)으로 전망했다.
 
주요조사 결과 그래픽
 주요조사 결과 그래픽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이밖에 이번 경기도의 조치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95%의 도민들이 공감했고, 하천 계곡 불법행위 목격 시 신고하겠다는 응답도 82%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서 도민들은 하천·계곡 불법행위에 대해 단호하고 강도 높은 대응을 주문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경기도는 사회에 관행처럼 퍼져있는 잘못된 문화를 개선해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공정'의 가치를 바로 세우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인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8월 29일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다.

덧붙이는 글 | 겸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태그:#경기도, #하천계곡불법행위, #이재명, #방치공무원, #음식점불법행위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