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공동행동, 국정원 경기지부 프락치 공작 규탄 기자회견
 경기공동행동, 국정원 경기지부 프락치 공작 규탄 기자회견
ⓒ 장명구

관련사진보기

  
국정원 경기지부 프락치 공작 규탄 경기공동행동 기자회견
 국정원 경기지부 프락치 공작 규탄 경기공동행동 기자회견
ⓒ 장명구

관련사진보기

 
'국정원 프락치 논란'이 커지고 있다.

최근 한 언론은 '국가정보원이 프락치를 이용해 민간인을 불법 사찰했다'는 내용을 보도를 내보냈다. 기사에 따르면, 국정원은 공안 사건 조작을 위해 학생운동 경력이 있는 A씨를 지난 2015년 돈으로 매수, 서울대와 고려대 학생 운동권 출신 민간인들을 최근까지 사찰했다([관련기사] "국정원 공안사건 조작, 촛불정부에서도 여전").
  
29일 오전 경기민예총, 민주노총 경기지부 등 진보성향 20여 개 단체 연합인 '경기공동행동'은 국정원 경기지부(수원 광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 직원 처벌'과 '서훈 국정원장 사퇴'를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종철 목사(6.15경기본부 상임대표), 양경수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본부장, 김미희 통합진보당 전 국회의원 등 40여 명이 참여했다.

경기공동행동은 "국정원은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A씨를 돈으로 매수한 뒤 특수 촬영 장비를 지급해 선후배가 한 말을 녹음하게 했고, 심지어 국가보안법 위반 발언을 유도하도록 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문재인 정부가 금지한 정보기관의 국내 민간인 사찰을 국정원이 아직도 자행하고 있다는 증거"라며 "이는 국가정보원법상 '직권 남용'에 해당한다"라고 지적했다.

"국정원 철저히 감시·견제, 안 되면 해체해야"

또 경기공동행동은 "(사건을 주도한) 국정원 경기지부 공안2팀은 6년 전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을 기획한 팀"이라며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을 재조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미희 전 통합진보당 국회의원은 "국정원이 RO 사건을 조작했지만, 법원은 실체가 없다는 결론을 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런데도 박근혜 정권은 통합진보당을 해산시키고 국회의원직을 박탈해, 6년째 부당해고 복직 투쟁을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종철 목사는 "촛불 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에서 국정원이 제정신 차리지 못하고 아직도 민간인 사찰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실망스럽다"며 "국정원을 철저히 감시 견제해야 하고, 그래도 안 되면 해체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태그:#국정원 프락치, #공안사건 조작, #이석기 내란음모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