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정원이 프락치를 이용해 민간인을 불법 사찰했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민중당이 이를 강하게 비판하는 논평을 27일 발표했다.

민중당은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에도 국정원이 민간인을 불법 사찰하고 사건을 조작하려 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민중당은 "프락치 공작에 동원된 '김대표'가 한 언론에 폭로한 내용은 충격적"이라며 언론 보도 내용을 소개했다.

최근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은 공안 사건 조작을 위해 학생운동 경력이 있는 A씨를 지난 2015년 돈으로 매수해 서울대와 고려대 학생 운동권 출신 민간인들을 최근까지도 사찰해왔다. A씨에게 '김대표'라는 예명을 붙였다.

국정원은 프락치 공작을 위해 '김대표'를 한 시민단체 간부로 진출시켰고, 북한 원전을 학습교재로 주체사상 학습도 시켰다. '김대표'에게 사찰대상자의 위법한 발언을 도청하게 했고, 위법한 발언을 하지 않으면 발언을 유도하라는 지시까지 내렸다.

이 내용을 소개하며 민중당은 "무고한 사람을 공안사범으로 조작하는 국정원의 악습과 폐단은 촛불혁명과 정권교체에도 불구하고 여전하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정원의 불법적인 민간인 사찰, '김대표' 프락치 사건의 진상을 검찰이 나서서 낱낱이 밝히고, 사건에 관련된 국정원 직원을 엄벌에 처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민중당은 또한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조작사건 프락치 공작까지도 밝혀 국정원과 공안당국의 정치공작, 공안사건 조작을 근절시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프락치 사건을 기획한 것은 이석기 전 국회의원과 관련 있는 이른바 'RO 사건'을 맡았던 국정원 경기지부 공안2팀이다.

언론 보도가 나간 뒤, 사찰 피해자인 시민단체 대표는 페이스북에 "김대표랑 (사건을 보도한) 기자는 제 후배들이고 타깃은 제가 대표로 있는 단체와 활동가, 대학 선후배"라며 "강요된 행위로 심적 고통을 가졌던 후배가 공익제보를 했다"라는 글을 올렸다.

그는 "사주한 국정원 직원들과 관계자들은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고, 안타까운 후배들을 지켜내고 싶다"라는 심정도 밝혔다.

태그:#국정원 민간인 사찰, #시민단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